본문 바로가기
공부/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필기 합격 후기 (공부방법과 요점정리)

by 영햄 2022. 5. 17.
산업안전기사 필기 독학 합격 후기

산업안전기사 필기 시험을 합격한 지 2년만산업안전기사 실기 시험을 치뤘습니다. 다른 공부하느라 잊고 있었는데 필기 취득해둔게 아깝기도 했고,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산업안전기사 가치가 많이 오르다보니 취득해둬서 나쁠 것은 없다 싶어서 준비했습니다.
 
직장인들이 산업안전기사 실기 공부하는 방법이나 팁 같은 것은 아래 글로 남겨드리고 이번 글은 2~3주 내로 필기를 합격할 수 있었던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필기 후기를 읽고 산업안전기사 실기 공부방법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직장인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및 암기정리

산업안전기사 필기 공부방법에 이어 직장인들을 위한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을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인들이 기사 공부하기에 있어 어려운 부분은 절대적인 공부시간이 부족

0ham.tistory.com

반응형

직장인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 및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공부법에 이어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사실 거의 대부분이 비전공자(안전공학 관련x)에 독학으로 준비하십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필기책 추천
산업안전기사 필기책 추천 구민사산업안전기사 필기책 추천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필기 구민사/랑쌤에듀

다양한 기사 자격증(일반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전기기사, 소방설비기사 기계, 소방설비기사 전기)를 공부했지만 그 중 산업안전기사는 "이론을 볼 시간이 아깝다" 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산업안전기사는 산업 전반적인 분야에서 기계, 전기, 화학, 법령 등 모든 분야가 한다리씩 걸쳐져 있기에 이러한 방대한 양을 전부 보다보면 제뿔에 지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책을 구매하실 때에는 이론보다는 과년도 위주로 된 책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굳이 이론을 찾아보셔야 겠다면 유튜브나 구글에서 필요한 부분만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공부할 당시에 동생이 쓰던 2018년판 구민사 산업안전기사 필기 과년도를 사용했으며 2년 전 책이였지만 공부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개정될 법이 그다지 많지 않았던건지 모르겠지만 과년도에서 문제가 똑같이 나왔던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이 중요해짐에 따라 법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새 책을 구매하는 권장합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책을 구매하셔야 겠다면 에듀윌, 세화 등 다양한 책 중 위의 구민사 혹은 랑쌤에듀를 추천드립니다. 서점에서는 구민사 책을 구매하실 수 있고 (꼭 과년도로 구매), 인터넷에서는 랑쌤에듀 홈페이지에서 구매가 가능하니깐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책은 사실 뭘로 공부하던, 책없이 공부하던 열심히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나오는 문제와 유형을 잘 파악해두시고, 필수로 외워야 할 공식들을 알아둔다면 60점 넘기기에는 충분합니다.
필기는 본인 능력껏 공부하시면 됩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공부방법
직장인 산업안전기사 필기 공부 방법
산업안전기사 필기 합격

산업안전기사 필기를 공부했을 시기가 2020년 1회차였습니다. 코로나가 한창일 때 준비했었는데 3주 정도 공부하고 시험을 보려던 찰나에 큐넷 시험이 미뤄졌었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아 전기기사 필기를 공부하였고 1회&2회 필기 통합회차에 전기기사와 산업안전기사 필기를 모두 합격했습니다. 그 후 2020년 2회 전기기사 실기까지 연달아 합격하고 산업안전기사는 보류해둔 상황이였습니다.
 
산업안전기사는 보통 기사자격증과 달리 필기과목이 6과목입니다.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로 총 120문제 입니다.
 
필기 합격점수는 총합 60점 이상, 과목당 8개 이상(미만은 과락) 맞추셔야 합니다. 보통 전기위험방지기술 과목과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과목에서 과락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 2과목은 공부하는데 있어서 각별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보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그 말은 전공자 비전공자 구분은 딱히 의미없으며, 이과 혹은 문과 그리고 공대생이냐 아니냐의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깐 전기나 화학 용어가 조금이라도 익숙하고 계산기를 두드려 본 적이 있다면 그만큼 기출문제를 푸는데 흡수가 빠르실테고, 그렇지 않다면 초반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직장인 혹은 문과출신들도 각잡고 공부하면 2~3주 공부해서 합격하는 후기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이 분들의 공통점은 기출! 기출 위주로 공부하되 약한 부분은 최소점수만, 강한 부분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게 공부하는 겁니다.
 
전자문제집 cbt 이용하기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되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1, 2, 3, 6과목에서 가능한 고득점을 노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산문제에 약하거나 관련 용어를 잘 모르는 부분보다는(특히 전기와 화학) 암기로 승부볼 수 있는 과목에서 점수 얻기가 쉬운 편입니다.
건설기계에 관한 부분은 구글 이미지 검색하면 이해가 빨라질 겁니다.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4, 5과목은 과락을 면할 수 있게끔 공부하시면 됩니다. 즉 8개만 맞추고 가면 되는데 산업안전기사 필기가 대체로 기출 위주로 출제되나 가끔 전기 혹은 화학에서 과락이 나오게끔 출제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나오는 이론문제, 계산문제는 필히 공식을 암기하셔서 절대 틀리시면 안됩니다.
특히 계산문제는 숫자만 바꿔서 내거나 문제 그대로 내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처음 보는 문제는 능력껏 푸시거나 번호 하나로 찍으셔서 8개만 맞춰가시면 됩니다.
 
결국 기출문제합격 지름길입니다. 산업안전기사 이론 공부한답시고 한달 어영부영 보내는 것보다 기출문제를 한달 내내 푸시는 것이 훨씬 낫다 이겁니다. 산업안전기사에서 기계, 전기, 화학 이론 공부해봐야 전공기사 이론의 쥐꼬리조차도 안됩니다. 게다가 실기에도 거의 안나오는 편이고요.
 
더불어 팁을 하나 드리자면, 맨 위 알려드린 오픈채팅방을 잘 활용하세요. 집단지성이 큰 힘을 발휘합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나의 공부 방법
산업안전기사 필기 cbt 공부
산업안전기사 필기 cbt 활용

동생이 산업안전기사를 공부했었기 때문에 새 책을 구입하지 않고 2018년판 필기책으로 공부했습니다. 1년 분량의 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가 없어서 걱정이 많았지만, 1회 2회 거듭하다보니 그다지 필요가 없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산업안전기사는 다른 종목보다 훨씬 문제가 돌고 도는 느낌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많이 풀어봐도 충분하다는 것을 알았거든요. 대략 3주 가량 공부를 했고 다른 기사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책으로 5년치 기출문제를 한번 풀어줍니다.
이 때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볼 때 문제정답 그리고 해설까지 꼼꼼히 보셔야 기억에 오래 남고 헷갈리는 부분은 확실히 짚고 넘어갈 수 있거든요. 그리고 책을 덮고 전자문제집 CBT를 이용해서 휴대폰, 컴퓨터 볼 때마다 문제를 계속 풀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본인에게 주어진 공부할 시간이 하루 2~3시간으로 한정적이더라도 이동할 때나, 게임 대신 틈틈히 문제를 풀게 될 경우 이 시간이 하루이틀 쌓인다면 일정대로 하루 공부할 시간을 이미 공부한게 되는 겁니다.
공부는 시간을 내서 한다기 보다는 만들어서 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CBT를 이용해서 문제를 풀고 틀린 문제를 전부 캡쳐해서 저장해뒀는데, 문제를 풀 수 없거나 복습하고 싶을 때는 틀린 부분만 사진으로 문제와 정답을 빠르게 보고 넘겼습니다.
똑같이 출제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이 방법이 특히나 많이 도움됐던 걸로 기억합니다. 눈에 많이 익혀두세요!
 
그리고 문제 푸는게 눈치가 보이신다면 산업안전기사 필기 요점정리를 보셔도 좋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필기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계산식 정리에 이어 책없이 공부했을 때 도움이 된 '하늘아덤벼라' 님께서 작성한 요점정리가 많이 도움됐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요점정리를 확인해보시고 산업안전기사 실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실기 원서 접수 한번에 끝내기

큐넷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실기 원서 접수 한번에 끝내기

20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원서 접수가 시작됐습니다. 매년 첫 시험은 사람들이 미어터지기 마련인데 아니나 다를까 10시가 되자마자 대기인원 1~2만명이 찍혔습니다. 하지만 기사자격증을 6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