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및 암기정리

by 영햄 2022. 5. 23.
직장인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필기 공부방법에 이어 직장인들을 위한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을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인들이 기사 공부하기에 있어 어려운 부분은 절대적인 공부시간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어떻게 공부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지 그리고 나아가 산업안전기사뿐만 아니라 다른 자격증을 공부하실 때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고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사람마다 공부방법은 상이하기에 여러 후기를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주세요!
 

(21_07)산업안전기사 필답형 문제 (첫글자).pdf
3.93MB
반응형
[빈칸][21~07]산업안전기사 필답형.pdf
1.25MB

 
산업안전기사를 처음 시작할 때 정말 막막하실 거에요. 이걸 언제 다 외우고 있나.. 싶으신데, 단언컨대 여태 시험 본 자격증(일반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전기기사, 소방설비기사 기계, 소방설비기사 전기) 중 제일 쉽다고 봅니다.

그러니깐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꾸역꾸역 읽으세요. 엉덩이 붙어 있는 시간만큼, 책을 보시는 시간만큼 가장 정직하게 점수를 낼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책 추천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필답형+작업형)

산업안전기사 필기를 공부했을 때 느낀 것은 산업안전기사는 딱히 이론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산업안전기사 실기책 또한 이론을 보지 않고 기출문제만 있는 것을 선호했고, 그에 딱 맞는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책(필답형+작업형 포함)을 선택하였습니다.
1권에 필답형과 작업형이 모두 포함인데도 얇아서 들고 다니기도 편합니다. 어차피 기출만 볼 거니깐요.
그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고요.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저자와의 소통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재에 잘못된 부분이나 궁금한 점을 즉각 알아볼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한데, 아무래도 요즘은 카페보다 카카오톡으로 즉시 알 수 있어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혼자 공부하기 힘들거나 암기방법이나 공부방법을 공유하고 싶다면 산업안전기사 오픈 채팅방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필답형의 경우 최근 법령 적용 및 정확한 복원으로 기출문제 12개년 구성돼 있으며 추가로 더 보실 분들은 랑쌤에듀 네이버 카페에서 책 구매 인증을 하시면3년 치 기출문제추가로 공부하실 수 있으니 다른 자료 필요 없이 책 한 권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퀴즈

 
하나 더 추가하자면 시험 1달 전부터 랑쌤에듀 네이버카페에서 평일 내내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문제 퀴즈를 내줍니다.
본인이 머릿 속으로 알고 있다고 생각해도 막상 적으려고 보면 "뭐였더라?" 싶은 경우가 많으실텐데 퀴즈를 통해서 확실하게 암기한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지어 공부할 수 있으니 꼭 참여해보세요.
이는 랑쌤에듀 책을 구매하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 정리

20년 1&2회 통합 필기시험에서 전기기사와 산업안전기사 필기에 합격한 이후 산업안전기사를 잊고 살았습니다. 올해 2회까지 실기를 볼 수 있다고 해서 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시험 후 산업안전기사 실기 시험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공부기간은 3월 14일부터 5월 14일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2달 동안 공부한 것처럼 보이는데, 초반 1 회독할 때 빼고는 주말은 공부하지 않았으며, 1달 정도만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필답형과 작업형 모두 충분히 할 수 있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산업안전기사에서 몇 회독을 했냐는 무의미합니다. 외워질 때까지 보는 겁니다. 몇회독 했는지 기억도 안 납니다.
 
3월 14일에 책을 수령하고, 퇴근 후 매일 기출문제 2회 분량씩 공부했습니다.1 회독할 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라서 처음 공부할 때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암기를 했습니다.
그러니깐 손으로 쓰기->입으로 말하기->머릿속으로 묻고 답하기 3단계를 걸쳐서 1문제 공부 후 다음 문제로 넘어갔습니다. 여기서 머리 속으로 묻고 답하기 부분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잘해두면 언제 어디서나 책 없이 지문만 기억해도 답이 술술 나오게 되니깐요.
 
위 3단계를 마치면 오늘 공부한 부분을 메모장에다가 깡그리 적어줍니다. 문제와 답 그리고 참고해야 할 해설까지 작성해주면 하루 분량이 끝납니다. 이렇게 하루 2회 치를 2~3시간에 걸쳐 18일간 정리 후 4월 1일로서 나만의 산업안전기사 실기 기출 요점정리를 만들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 정리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정리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기출문제 요약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정리

이제부터 직장인들의 본격적인 기사 공부가 시작됩니다. 계산문제가 아닌 글로서 암기할 수 있는 문제는 전부 이렇게 하시면 합격합니다. 시험 자체가 정말 말도 안 되는 난이도로 나오지 않는 한...
 
처음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문제 12년 치를 정리할 때는 P26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대충 계산해보면 1회당 필답형 14문제 중 계산문제 1~2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12x12x3=432문제가 A4용지 26페이지에 몽땅 들어갔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문제와 정답만 적었다면 훨씬 줄일 수 있었으나 공부하면서 참고할 그림과, 표, 해설 등이 추가되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저는 이 자료 하나만 가지고 언제 어디서든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퇴근 시 2페이지씩 읽고 운동을 하면서도 읽고 쉬면서도 읽고 누워 있을 때도 읽고, 하루 2시간밖에 공부할 시간이 없던 것이 자투리 시간이 모여 3시간 4시간 이상으로 늘어나죠?
공부는 시간 내서 하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서 하는 겁니다.
 
위와 같은 자료를 만들어서 공부할 때는 무조건 한 번에 외워야 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도 처음에는 간단한 것 빼고는 하나도 암기 안됐습니다. 단순한 암기는 오감육감을 통해 외우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저는 그중 눈과 입으로 외우는 것을 택했으며, 문제를 눈으로 보고 정답은 입으로 말하면서 눈에 익히고 입에 붙으면서 손이 저절로 움직이게끔 여러 번 반복해서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주말은 개인적으로 따로 하는 일이 있어서 딱히 공부는 하지 않았고, 아침 출근하면서 10페이지가량 점심시간, 퇴근 후 공부하면서 하루 1번씩만 읽고 공부를 마쳤습니다. 3주 정도 매일 같이 하니깐 알아서 술술 입으로 나옵니다.
 
이를 더 하자니 지겹고 안 하자니 불안하고 해서 랑쌤에듀 카페에 있는 3년 치를 추가해 2007년~2021년 총 15년 치를 정리해서 P30로 만들어서 다녔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 팁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 빈칸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 요약정리산업안전기사 필답형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 빈칸

공부방법 별거 없죠? 이제 자잘한 팁 들어가겠습니다.
제가 처음 1 회독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생전 처음 보는 문제들을 보고 비슷하거나 유사한 문제들을 한데 모아 깔끔하게 자료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묶기
산업안전기사 키워드 묶기

제 자료를 기준으로 채용 시 교육 및 작업내용 변경 시 교육내용, 근로자 정기교육의 내용, 관리감독자 정기교육의 내용 3문제는 정답이 똑같습니다. 따라서 첫 페이지에 함께 묶어둬서 1번을 읽어도 3문제를 가져갈 수 있게끔 해뒀습니다.
 
또한 국소배기장치의 후드 설치 시 준수사항, 국소배기장치의 덕트를 설치할 때 준수사항 문제의 경우 키워드가 국소배기장치입니다. 묶어서 외워두면 키워드 하나로 2문제를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이것 말고도 크레인(권주와)과 이동식 크레인(권브와), 산업용 로봇의 지침사항(로작두22)과 로봇 작업의 특별안전보건교육(로이조안) 등 상당히 많은 문제들을 함께 외울 수 있으니깐 본인이 정리하실 때 이것을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재미있게 외우기
즐겁게 암기하자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긴 지문을 암기하실 때 보통 첫 글자를 많이 따오시거나두 글자를 이용해서 스토리텔링으로 암기하시곤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첫 글자로 외우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첫 글자를 이용해서 외우면 말도 안되는 단어가 생겨납니다. 이때 무작정 가져오는 것보다 본인의 입에 착 달라붙거나 뭔가 의미가 떠오르는 단어로 조합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무재해로 인정되는 경우 4가지'의 경우
퇴근 도중 발생한 재해
무시간 외 발생한 재해
혈관질환 및 심장질환에 의한 재해
동경기 등 각종 행사 중 발생한 재해
3자의 행위에 의한 업무상 재해 보기 5개의 첫글자를 따와서 '출업뇌운제'가 아닌 '출제운뇌업'으로 외웁니다.
출제원 뇌 없다. 느낌 아시겠죠?
 
내거친 생각과~ 회균숫작과~, 환전질작작, 신기방기화, 육부작, 이시밸계냉, 형제인기x, 붕신이설부, 응수경하 등 많이 있습니다. 한번 만들어보세요!
 
 

N+1가지 외워라=최대한 많이 가능하면 5가지
최대한 5가지를 외우자

20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시험에서 설마? 했지만 나와버렸죠.
 
충전부분에 대하여 감전 방지방법 5가지. 기출문제에서는 3가지 묻는 것으로 시험에 나왔을 겁니다. 따라서 N+1가지로 외워서 총 4개를 외워갔는데, 아니나 다를까? 작년에도 5가지 묻는 문제가 나왔는데 이번에도 나온 겁니다.
 
전부 노출되지 않도록 폐쇄형 외함이 있는 구조로 할 것.
전부 충분한 절연 효과가 있는 방호망이나 절연 덮개를 설치할 것.
전부 내구성이 있는 절연물로 완전히 덮어 감쌀 것.
주 위 및 철탑 위 등 격리되어 있는 장소로서 관계 근로자가 아닌 사람이 접근할 우려가 없는 장소에 충전부를 설치할 것.
 
그리고
전소 변전소 및 개폐소 등 구획되어 있는 장소로서 관계 근로자가 아닌 사람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는 장소에 충전부를 설치하고, 위험표시 등의 방법으로 방호를 강화할 것.
 
문제를 보고 좋아했는데 5가지 적으라는 말에 당했다 생각이 들었네요. 분명 부분점수는 주겠지만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위 문제의 암기방법은 충충충전을 외우고 가에는을 곁들여 주세요. '충충충전부 가에는'
 

문제와 정답의 특성 파악하기
~관한 사항/~설치할 것

이것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문제마다 물어보는 키워드에 따라 정답의 끝부분이 모두 같다는 것을 아시나요?
 
특별안전보건교육 또는 교육 내용을 물어보는 지문에서는 정답의 끝 부분은 대체로 ~ 관한 사항
준수사항을 묻는 지문에서는 ~ 설치할 것
 
등 찾아보면 느낌대로 외울 수 있는 문제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전부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응급처치응급조치 같은 말인 것 같은데 달리 쓰고 있어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필답형에서 응급처치는 방사선업무 특별안전보건교육 1문제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전부 응급조치!
 

괄호 문제는 가능한 통암기
빈칸문제는 통암기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기출문제에서 괄호문제가 많이 보이는 편입니다. 그 괄호 문제들은 전부 작성하라는 문제로 이미 나왔거나, 출제될 예정인 문제입니다.
따라서 괄호가 보인다=전부 다는 못 외우더라도 읽어서 눈에 익히자.
 
몇 개 가져오자면, 지게차의 헤드가드가 갖추어야 할 사항과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는 비상구 1개 이상을 설치해야 하는 구조조건, 가설통로 설치 시 준수사항, 부두 안벽 등 하역작업을 하는 장소에서의 조치사항 등

 

작업형을 염두해서 필답형 공부하기

위 3문제의 공통점은 뭘까요?
문제 Q를 초록색으로 표시해뒀다는 점과 이번 1회 차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에 출제된 문제들입니다. 이를 보아 알 수 있는 점은 필답형에 출제된 문제 중 작업형 1회당 1문제 이상은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기존 작업형에서 출제되었던 필답형 문제를 체크해둬서 필답형 공부를 할 때 무조건 외워두면 필답형 시험이 끝난 후 1주일 시간 내에서 해야 할 공부량이 확연히 줄어든다는 점 잊지 마세요.
 
계산문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는데, 계산문제는 퇴근 후 집에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12년 치 아니 15년 치 계산문제 한꺼번에 공부해도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에 정리해보려니 많이 떠오르지가 않네요. 위의 팁만으로도 공부방향을 잡으실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작성해두겠습니다.
 

필답형 정리자료 공유는 안 합니다. (책을 거의 그대로 가져온 거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1 회독하실 때 본인이 직접 정리하시면 자료 만드는 건 주말이면 충분합니다

대신 문제만 있고 정답은 본인이 찾아서 적을 수 있는 파일은 업로드해뒀습니다. 이 자료는 랑쌤에듀 실기책을 기반으로 만든 것으로 15년치 문제를 공부하기 편하게 모아뒀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복원

20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복원

20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문제를 복원해보겠습니다. 30점 이상 과년도에서 나오긴 했으나 사망만인율, 건설공사발주자, 화학설비 시설의 안전거리 기준 등 처음 보는 문제 배점이 꽤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복원

20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복원 (5월 15일 1부)

2022년 5월 7일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을 본 후 1주일 뒤인 15일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1부 8:30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문제 난이도는 아주 쉬움이나 곳곳에 함정아닌 함정을 파둔 느낌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