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기계설비법

기계설비법 자격증 추천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자격증)

by 영햄 2021. 9. 26.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증 추천

이전 기계설비법 시행령 제정에 이어 기계설비법 선임 자격증 추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2019년 말부터 기계설비법에 대비해서 많은 분들이 기계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계신데 관련자격증을 다수 취득한 제가 어느 자격증이 좋을지 감히 추천드려보고자 합니다. 기계설비법 관련 기사는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건축설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설비보전기사, 용접기사가 있습니다. 글이 길어지겠지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계설비유지관리가 자격기준

 

책임기계설비유지관리자



보조기계설비유지관리자

 

구 분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건설기술인
책임기계설비
유지관리자
특급 보유 10년 이상 10년 이상 13년 이상 X 10년 이상
고급   7년 이상 7년 이상 10년 이상 X 7년 이상
중급   4년 이상 4년 이상 7년 이상 X 4년 이상
초급   보유 보유 3년 이상 X 초급 보유
보조기계설비
유지관리자
기계설비기술자 중 기계설비유지관리자에 필요한 자격을 갖 추었다고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사람
-산업기사
-기능사 + 실무경력 3년 이상

이외는 위 사진 참고


기술사 : 건축기계설비, 기계, 건설기계, 공조냉동기계, 산업기계설비, 용접
기능장 : 배관, 에너지관리, 용접
기사 : 일반기계, 건축설비, 건설기계설비, 공조냉동기계, 설비보전, 용접, 에너지관리
산업기사 : 건축설비, 배관, 건설기계설비, 공조냉동기계, 용접, 에너지관리
건설기술인 : 공조냉동 및 설비, 용접 전문분야
기능사 : 배관, 공조냉동기계, 용접, 에너지관리



기계설비법에 대비하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현업에 계시고 경력이 채워지신 분들로 주로 기사자격증 위주로 취득 중이시며

연 1만㎡ ∼ 1만5천㎡ 건축물, 500 ∼1천 공동주택
300세대 이상 500세대 미만
중앙집중식 (지역)난방방식 공동주택

기사자격증을 취득하게되면 곧바로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초급에 해당되어 선임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사자격증 위주로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계설비법령 해설집_최종.pdf
3.78MB

반응형

기계설비법 매뉴얼(배포용)_최종pdf.pdf
6.50MB
기계설비 유지관리기준(확정).hwp
0.18MB

 

기계설비법 기사자격증 추천

기계설비법에 해당하는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 건설기계설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 건축설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설비보전기사
용접기사


일반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취득하였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건축설비기사
일반기계기사공조냉동기계기사의 1+1 자격증이구요.

설비보전기사와 용접기사는 작업형
즉, 직접 현장에서 실무에서 하시는 것처럼
실기 시험을 보셔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주제넘게 말씀드렸다가는
혼란만 드릴 것 같아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일반기계기사
 

'공부/일반기계기사'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같이 공부해요 :)

0ham.tistory.com

위 게시글 목록 참고

일반기계기사 필기, 실기 정보
일반기계기사 필기, 실기 정보
일반기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일반기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일반기계기사 출제기준(2022.1.1.~2023.12.31.).hwp
0.05MB
일반기계기사 출제기준(2022.1.1.~2023.12.31.).pdf
0.19MB



일반기계기사 필기와 실기 년간 평균 합격률 입니다. 생각보다 높죠??? 일반기계기사의 경우 전기기사와 같이 기계공학과의 대표적인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기기사만큼 값어치는 없기에 90% 이상 기계전공자만 시험을 보고 있으며 나머지 10%는 타 학과에서 기계관련 공기업 준비 혹은 설계직에 계신 분들이 취득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합격률이 높은 편이에요.

그러니깐 어딘가에 써먹는 자격증보다는 공기업 가산점, 설계직 우대사항 위주였는데 기계설비법이 얼마나 효과를 줄 지 기대해봅니다...(사실 타 기계자격증에 비해 가성비 떨어집니다)

일반기계기사 필기의 경우 비전공자 기준 전기기사급 혹은 그 이상 난이도로 4대역학을 기본적으로 깔고 가야합니다. 고체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 기계재료,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위 4과목은 암기로 답이 안나오고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 공학적 지식이 있다면 충분히 독학됩니다. 요즘 유튜브 잘 나와있어요 ㅎㅎ 띵굴, 라프, 홍교수 등.. 기계재료,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3과목은 기출만 돌리시면 충분하고요.

 

일반기계기사 실기의 경우 필답형과 작업형이 나뉘는데 필답형은 기계요소설계 전공과목으로 고체역학 기반으로 이해해주셔야 하는데 공식이 무수히 많으므로 무작정 외우기 보다는 하나씩 유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전공자 기준 문제가 어렵게 나와도 30점은 거뜬히 나오는 편입니다.

작업형은 설계Tool을 이용해서 2D와 3D 설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책 한권 보기도 바쁜데 없는 시간 쪼개서 설계까지 해야합니다. 그렇다고 쉽게 나오느냐? 운빨로또기사입니다. 1주일 기간에 인원 나눠서 시험치는 것으로 아는데 1일차에 대표적으로 쉬운 기본 동력전달장치가 나왔다면 사실 공부한 사람은 전원 합격입니다. 2일차에 심장이 요동치는 요동장치가 나오면 90%은 욕하면서 시험장 조기퇴실하실거에요.

이런 운에 맡겨야 하는 시험 때문에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재수, 삼수하시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게다가 2024년부터 일반기계기사와 기계설계기사 통합 및 개편이 이뤄지면서 더욱 어려워질 예정입니다.

그래서 저는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추천드려요.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실기 정보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건설기계설비기사 출제기준(2020.1.1.∼2023.12.31).hwp
0.04MB


아까 말씀드린대로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전기기사전기공사기사처럼 1+1 입니다. 그렇다보니 합격률이 제법 높죠? 건설기계설비기사 자격증은 기계직 공기업 가산점을 위해 일반기계기사 따는 김에 쌍기사 목적으로 취득하십니다. 또는 작업형 스트레스 받기 싫다면 하나의 대안이 되겠죠.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의 경우 일반기계기사와 3과목이 겹쳐 면제가 됩니다.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따라서 암기과목인 4.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5.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배관 2과목만 기출문제 죽어라 돌리면 됩니다. 공기업 준비하기 위해3역학을 면제 안하시는 분도 계시고요.

건설기계설비기사 실기의 경우 기존 일반기계기사와 거의 동일했었는데 작업형이 사라지고 필답형만 남아 있습니다. 필답형에는 일반기계기사의 기계요소설계 기반으로 쉽게 출제되는 편입니다. 추가로 대수평균온도차, 네트워크 공정도가 출제됩니다. 위 2개도 유튜브에 잘 나와있어서 독학으로 공부하기 수월합니다.

공정도는 보통 토목기사, 건축기사가 베이스다보니 유튜브도 그쪽 분야에 맞춰져 있습니다. 아래 강의들을 천천히 들어보시면 건설기계설비기사 네트워크 공정도 대비는 끝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Zo3bHnsu_kY

https://youtu.be/IaXHpeiv8mg


5개년 공정 문제풀이영상
2016년~2020년

2019년 1회
https://youtu.be/YwdxCW7vgvo
2019년 2회
https://youtu.be/yiEnQbtztR0
2019년 4회
https://youtu.be/q1UfAQE5Rts


2020년 1회
https://youtu.be/5N2O7dFrS4Q
2020년 2회
https://youtu.be/jB-aoIhNoqA


도움되는 링크 몇개 올려뒀습니다. 위 링크는 이번에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취득하신 정우아부지께 공정도 공부방법을 여쭤보니 위 유튜브를 추천해주셨어요. 감사합니다 :)

개편 이후 서술형 문제가 기출이 없다보니 책 이론을 달달 읽고 가서 나오면 맞추고 안나오면 틀려야 하는데 계산문제만 다 맞춰도 합격될테니 걱정마세요. 어떠신가요??? 일반기계기사할 바엔 건설기계설비기사를 하겠죠??? 실제로 응시인원 많이 늘어나는 중입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공부/공조냉동기사'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같이 공부해요 :)

0ham.tistory.com

위 게시글 목록 참고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실기 정보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실기 정보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공조냉동기계기사 출제기준 개정(2020.1.1_2021.12.31).hwp
0.05MB

공조냉동기계기사(2022.1.1_2024.12.31).hwp
0.05MB



개인적으로 기계 자격증 중 최고 난이도 자격증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수요도 많이 늘고 있어서 응시자가 늘어나는데 필기는 쉬워도 실기에서 죽쑤는 사람이 어마하게 많습니다.

 

그리고 전기기사 취득하셨으면 공조냉동기계기사를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공조와 전기는 엄청 연관이 많아요.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과목은 기계열역학, 공기조화, 냉동공학, 전자제어공학, 배관일반 중 앞의 3과목은 필기 공부하실 때 이론 공부를 해두시면 실기 때 매우 수월해집니다. 나머지 2과목은 보통 이론없이 문제, 답, 해설만으로도 합격합니다.
전자제어공학 한 과목에 전기 범위가 매우 넓다보니 이론을 다 보기에는 시간이 아깝습니다. 배관일반 또한 이론없이 기출만으로도 충분!

 

2022년부터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가 5과목에서 4과목으로 개정되었지만, 일부 삭제되는 내용 제외하고는 전부 출제되니깐 기존 기출문제는 다 푸실 줄 알아야 합니다. 추가되는 부분만 따로 읽어봐주시면 되므로 크게 바뀌는 점은 없다고 생각 듭니다. 실기는 변경되는거 없이 그대로이니 가능하면 22년 안으로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의 경우 필답형 2시간 30분으로 사실상 위 필기 5과목이 다 나온다고 보시면 되고 그 중 공기조화, 냉동공학을 모르면 합격보다 포기가 더 빠를거에요.

게다가 배관 도면 문제는 10~20점이 매번 신출로 나오기에 신출 제외 70점~80점으로 시작하는 시험이라 기출을 모두 알아야 하는 것은 물론 조금만 변형시켜도 이해하고 풀 줄 알아야 합니다.

자세한 것은 위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건축설비기사
 

'공부/건축설비기사'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같이 공부해요 :)

0ham.tistory.com

위 게시글 목록 참고

건축설비기사 필기 실기 정보
건축설비기사 필기, 실기 정보

 

건축설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건축설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건축설비기사 출제기준.hwp
0.07MB

건축설비기사(2020.1.1_2022.12.31).hwp
0.05MB

건축설비기사는 공조냉동기계기사를 따면 1+1으로 손쉽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에서 70~80% 겹쳐요!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우대사항과 ncs 필기시험에 나오기도 합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과목은 건축일반, 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소방 및 전기설비, 건축설비관계법규 중 실기와 관련된 과목은 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따라서 위 두과목은 이론을 잘해두면 공조냉동기계기사처럼 편해지겠죠?

총 100문제 중에서 계산문제는 15개도 안나옵니다. 나머지 3과목은 요점정리 한번 읽고 기출문제로 승부보시면 1주일만에 필기합격!

건축설비기사 실기의 경우 필답형 2시간 30분이며 아까 말씀드렸듯이 공조냉동기계기사와 70~80퍼 겹칩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와 다르게 개편소식은 아직 없으며 공조냉동기계기사가 아쉬우시면 건축설비기사를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가 22년에 개정되는데 건축설비기사도 안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둘 중 하나는 꼭 따두시면 좋으실거에요!

에너지관리기사
 

'공부/에너지관리기사'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같이 공부해요 :)

0ham.tistory.com

위 게시글 목록 참고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실기 정보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실기 정보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에너지관리기사 출제기준(2020.1.1 _ 2023.12.31)).hwp
0.06MB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취득 후 에너지관리기사를 공부할 경우 사실상 거져 먹는 자격증이라고 보면 됩니다. 냉동기보일러가 연관되는게 많다보니 두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하는 곳도 있고 공부하는데 겹치는 내용이 보여서 취득하기 수월했습니다. (실제로 3회 공조, 4회 에너지 합격)

에너지관리기사 필기의 경우 연소공학, 열역학, 계측방법, 열설비재료 및 법규, 열설비설계 중 앞의 2과목 연소공학, 열역학은 실기 계산문제에 계속 나오니깐 필기를 대충 60점만 맞자는 생각보다 이해를 하셔서 제대로 해주시면 실기 공부하실 때 할 것이 별로 없어집니다. 나머지 3과목은 요점정리 한번 읽고 바로 기출문제 돌리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에너지관리기사 실기의 경우 기존 필답형 + 작업형에서 작업형이 폐지된 필답형 3시간이며 필기에서 연소공학, 열역학 잘 해두시면 실기 문제는 조금만 공부하면 풀리는 편이고 나머지는 전부 암기입니다. 계산문제 40% 서술형 60% 비율로서 계산문제 버리시면 큰일납니다.

작업형이 폐지되었지만 작업형 문제가 전부 동영상을 봐야만 풀리는 문제들이 아니기에 언제든 시험에 출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답형 문제와 예상문제를 공부하신 뒤 시간이 여유 있으시다면 작업형도 한번 보시면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설비보전기사

설비보전기사 필기, 실기 정보
설비보전기사 필기, 실기 정보

 

설비보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설비보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설비보전기사_출제기준(2022.1.1._2024.12.31.).hwp
0.03MB

설비보전기사 필기의 경우 설비진단 및 계측, 설비관리, 기계일반 및 기계보전, 윤활관리, 공유압 및 자동화 5과목이며 내년에 개편됨에 따라 4과목으로 축소 산업안전, 비파괴에 관한 내용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필기 자체 난이도는 무난하게 할만 합니다. 책없이 cbt로만 공부해서 필기 붙은 분이 많이 보이십니다.


설비보전기사 실기의 경우 동영상 1시간, 공유압작업 2시간이며 동영상은 신출 비중이 꽤 있는 편이라 많은 분들이 공유압작업에서 만점 가까이 받고 필답에서 적당히 점수를 얻어 합격하십니다.

작업형은 관련 직종에 계신 분이 아닌 이상 자격증 취득하기에는 어렵지 않나 생각듭니다. 물론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학원을 다니시면 다른 자격증보다는 쉽게 취득 가능합니다.

용접기사

용접기사 필기, 실기 정보
용접기사 필기, 실기 정보
용접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용접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용접기사_출제기준(2021.1.1._2024.12.31.).hwp
0.04MB

용접기사 필기의 경우 기계제작법, 재료역학, 용접야금, 용접구조설계, 용접일반 및 안전관리가 있으며, 재료역학은 위의 일반기계기사와 동일한 내용으로 공부를 조금 해주셔야 하고 나머지 과목은 암기과목으류 기출문제만 계속 풀어주시면 됩니다. 다만 기계제작법은 분량이 어마어마하다는 점..

용접기사 실기의 경우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서로 다른 날짜에 시험을 봅니다. 작업형에서는
피복아크용접, 솔리드용접을 하셔야 하는데 용접과 관련된 직종에 계신 분 아니면 준비하기 힘든 자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에서 준비할 수 있으면 최선인데 보통 학원을 가야하기 때문에 다소 비용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국비지원으로 하게 되면 나가는 돈이 많지 않으니 해당 사항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기계설비법 선임 자격증 추천 결론
필기 난이도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공조냉동기계기사>에너지관리기사>건축설비기사
실기 난이도
(작업형 제외)
공조냉동기계기사>=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건축설비기사>>에너지관리기사
실기 난이도
(작업형 포함)
일반기계기사>=공조냉동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건축설비기사>에너지관리기사


용접기사, 설비보전기사 제외. 제가 취득한 자격증 기준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1.
본인이 설비보전 및 용접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시험 준비를 할 여건이 충족된다. 
=설비보전기사, 용접기사

2.
본인이 전반적인 기계관련 자격증을 모두 취득해볼 의향이 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를 공부한 후 공조, 에너지, 가스 등 취득하시면 되겠습니다.

3.
본인이 설계Tool을 다루거나 관심이 있고 다양한 기계관련 자격증을 취득해볼 의향이 있다.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한 후 공조, 에너지, 가스 등 취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유는 기계자격증 베이스인 3역학이 건설기계, 일반기계 필기과목이다보니 다른 종목 공부하실때도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기계뿐만 아니라 토목, 건축, 산업안전, 소방 등.."

4.
본인이 전기직종인데다가 냉동기를 다루거나 반도체 클린룸, 건설업 등 분야에 관심이 있다.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추천드리나 필기가 어렵다고 생각드시면 건축설비기사부터 취득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소방기계까지 함께 공부하시면 실기문제 푸는데 뭔가 익숙하실 거에요.

5.
딴건 모르겠고 기계설비법 대비하여 딱 1가지 자격증만 따면 된다.
=에너지관리기사 혹은 건축설비기사. 에너지는 작업형이 사라지고 난이도가 상승됐다고 하나 그래도 기계관련 자격증 중에서는 그나마 쉬운 편이고 건축설비기사는 필기가 무척 쉬우나 실기에서 난이도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문제로 출제되니깐 걱정마세요. 공조처럼 꼬아서 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기사는 운빨시험입니다. 쉽게 나오면 쉽고 어렵게 나오면 어렵고 지금 하고 있는 공부가 어려운거지 시간 지나면 별거 아니네~ 할거에요. 부족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기계설비법'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같이 공부해요 :)

0ham.tistory.com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자격 기준

요즘 robots.txt 때문에 크롤러가 자주 발생하네요 ㅠ 재업로드입니다.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기계설비법 자격증 추천에 앞서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선임 및 자격 기준을 간단히 살펴본 후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