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 후기 (비전공 직장인 독학 공부방법)

by 영햄 2022. 6. 17.
비전공자 직장인 독학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

2022년 첫 자격증! 어떤 것을 도전을 하셨나요? 저는 이번에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하였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작업형 실기 시험을 치르고 한달이 지나서야 합격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공부한 만큼 결과도 좋아서 다행이네요.
작업형 점수는 예상한대로 나왔는데, 필답형 점수는 부분점수가 빠진 것 같습니다. 뭐지? 그리고 ㄱㅁㅅ 보신 분들 작업형에서 점수가 많이 빠졌을꺼라 예상했는데... 역시나 그렇네요 ㅠ...
 
이 글은 산업안전기사 필기와 실기 공부하시는데 도움되는 내용을 요약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세한 내용은 따로 글을 써뒀기에 개별적인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산업안전기사를 공부하시는 분들 대다수가 비전공(안전전공X), 직장인일 것 같습니다. 기사 6개를 취득하고 산업안전기사를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전공의 유무보다는 공대 진학 유무를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공부하는데 있어서 전공이 크게 문제(물론 기계/전기/화학 등 관련 전공이면 과목별로 도움은 됨!)가 없는 편이고, 기본적인 공학적 지식만 있다면 충분히 단기간에 끝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전공 나아가 직장인, 취준생 분들도 인강없이 충분히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이 글을 통해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 수기기사 자격증 합격 후기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

산업안전기사 필기 취득 후 2년만에 합격 완료!
 

산업안전기사 필기 합격 후기

산업안전기사 필기 합격 후기 (공부방법과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필기 시험을 합격한 지 2년만에 산업안전기사 실기 시험을 치뤘습니다. 다른 공부하느라 잊고 있었는데 필기 취득해둔게 아깝기도 했고,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산업안전기사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필기부터 공부하실 계획이시면 위 글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론볼 시간에 기출문제 하나라도 더 풀면서 해설을 참고하면 단기간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암기가 강하면 암기과목에서 고득점을 내고, 관련 전공이라면 전공 과목(기계/전기/화학)에서 점수를 낼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접근해보세요. 우리는 과락없이 60점만 넘기면 됩니다.
 
아! 필기공부하실 때 FT도, 강도율 이런 부분은 제대로 공부해두시면 실기에서 편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책 추천
산업안전기사 실기책 추천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책(필답형+작업형)

산업안전기사 실기책은 구민사, 에듀윌, 세화, 해커스 등 다양한 출판사가 있는데 그 중 랑쌤에듀를 추천드립니다. 생소하실 수 있겠지만,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기사 그리고 위험물산업기사 서적을 출판 중인 곳으로 많은 분들이 위의 책으로 합격하였습니다.
 
랑쌤에듀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합격 그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겁니다. 구글에 산업안전기사 실기 문제를 검색하셔서 보시면 대부분 법령을 적는 것인데, 산업안전지도사와 안전기술사 마냥 산업안전보건법 전체를 달달 외울 것도 아니고 결국 합격은 기출문제 비중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책(필답형+작업형)필답형 기본 12개년 수록과 작업형 10년치가 중복 제거돼 있어 수험생 입장에서는 공부하기 정말 편합니다. 다른 책들에 비해서 책 두께도 1/4 수준으로 두 권 모두 들고 다니는데 전혀 부담이 없어요. 게다가 카페 가입하시면 필답형 기출문제 3년치를 더 볼 수 있습니다.
 
이론이 없어서 걱정되시는 분들? 제가 산업안전기사 필기를 취득한 후 2년이 지나 실기 공부를 시작했을 때 FT도 하나도 기억 안나는 채로 기출문제만 돌렸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시험문제는 90%가 서술형인지라 그냥 외우면 끝이거든요.
 

일반기계기사 합격
공조냉동기계기사 합격
에너지관리기사 합격
전기기사  합격
소방설비기사 기계 합격 
소방설비기사 전기 합격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요약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책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을 요약해서 작성하겠습니다.(세세한 부분은 글 아래 링크를 참고)
3월 14일 실기책을 받고 퇴근 후 기출문제 2회씩 매일 공부했습니다. 책을 펼쳐 보시면 대부분 서술형 문제이며 계산문제는 1~2개 혹은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계산문제보다는 서술형문제 위주로 손으로 쓰고 입으로 말하고 머릿 속으로 묻고 답하기 3단계를 거쳐 다음 문제를 공부했습니다. 
손으로 우직하게 써내려가는 방법도 좋지만 손가락이 다칠 위험이 있으니, 타이핑을 치시거나 머릿 속으로 스스로 묻고 답할 수 있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지문만 기억하면 언제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어요.
 
위의 방법과 동시에 저는 한가지를 추가하여 아이폰 기본 메모 어플에 서술형 문제를 전부 메모해두고, 중복되는 문제와 관련있는 문제를 분류하였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요점정리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요점정리산업안전기사 필답형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실기 요점정리

자료 공유X(빈칸 자료를 아래 둘테니 본인이 채우셔서 공부하시거나, 틀을 참고하셔서 직접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필요하시다면 아래 자료로 공부하셔도 되겠습니다. 바코드님께서 공유해주셨네요.

산안기 필답형 기출정리(2021년까지).hwp
0.16MB
반응형
산안기 필답형 기출정리(2021년까지).pdf
0.21MB

 
이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본인만의 공부자료가 만들어졌습니다. 직장인들의 공부는 이제 시작입니다.
책없이 자료를 휴대폰, 회사 컴퓨터에 저장해두고 시간이 있을 때마다 틈틈히 공부하면 됩니다. 처음 정리할 때는 12년치 26페이지 였지만 거의 다 외웠을 때 3년치를 추가하여 15년치 30페이지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아침 출근하면서, 운동하면서, 화장실에서, 일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분들 꼭 아셔야 하는게 공부는 시간을 내서 하는 게 아니라 만들어서 하는 겁니다.
 
퇴근 후 3~4시간 할 수 있는 것을 주간에 틈틈히 하면 6~7시간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주간에 공부를 다 끝내버리고 퇴근 후 헬스를 가던지, 다른 공부를 하던지, 가정에 힘을 쓰던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짜투리시간 우습게 보시면 안됩니다.
 
필답형 공부를 시작하실 때 한번에 무조건 외운다는 생각보다는 우선 문제를 읽고 포인트를 파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공부할 때 외운 것은 20%도 되지 않습니다. 다만 키포인트를 염두해두면 "이 문제는 이런 단어가 있었지" 하고 유추가 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산업안전기사와 같은 서술형 암기가 90%인 자격증은 'n회독' 이라는게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외워지지 않는 것은 하루에도 수십번을 보는데.. 외워질 때까지 봐야합니다. 몇 회독 했는지 기억도 안나요.
 
목표로 하신 분량 80% 이상 암기가 되셨다면 추가 기출문제를 보시거나, 필답형 시험 2주 전 2~3일 정도  작업형 문제를 살펴보세요. 이유는 아래에 작성해두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기출문제 정리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기출문제산업안전기사 필답형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기출문제 정리

산업안전기사 필답형을 공부하실 때 도움되는 몇가지 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키워드를 묶어보자.
제가 만든 자료를 살펴보시면 최대한 관련있는 문제들을 순서대로 배치해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채용 시 교육 및 작업내용 변경 시 교육내용, 근로자 정기교육의 내용, 관리감독자 정기교육의 내용 3문제는 지문만 다르지 정답 5가지가 똑같습니다. 1개를 외우면 3개를 건지실 수 있죠.

또한 국소배기장치의 후드와 덕트, 안전보건총괄책임자, 크레인과 이동식 크레인, 로봇 등 다양한 문제를 암기하기 편하도록 배치를 해뒀습니다.

제 자료 순서대로가 아니더라도 1회독 하실 때 이것을 염두하셔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공부하기 정말 수월해집니다.

 

N+1가지를 외우되 가능하면 5가지!
출제자가 갈수록 영약해지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기출에서 30점 이상 출제를 하는데 꼭 이전에 3가지로 출제된 문제들을 5가지로 내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n+1가지를 외우더라도 최대한 5가지를 목표로 삼으세요.

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문제입니다.
충전부분에 대하여 감전 방지방법 5가지. 기존에는 3가지를 묻는 것으로 나와 3+1=4가지만 외워서 갔습니다.
충전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폐쇄형 외함이 있는 구조로 할 것.
충전부에 충분한 절연효과가 있는 방호망이나 절연 덮개를 설치할 것.
충전부는 내구성이 있는 절연물로 완전히 덮어 감쌀 것.
전주 위 및 철탑 위 등 격리되어 있는 장소로서 관계 근로자가 아닌 사람이 접근할 우려가 없는 장소에 충전부를 설치할 것.
+
발전소 변전소 및 개폐소 등 구획되어 있는 장소로서 관계 근로자가 아닌 사람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는 장소에 충전부를 설치하고, 위험표시 등의 방법으로 방호를 강화할 것.

딱 봐도 마지막이 제일 외우기 힘들지 않나요??? 이것을 노리고 5가지 출제해버리니깐 모두 작성한 사람은 보기 어렵고 3~4가지 작성한 분이 대다수 입니다.

 

괄호 문제는 최대한 통암기 하자.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문제에 생각보다 괄호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과연 좋을까요???
기출문제를 잘 파악해보시면 이전에 괄호문제로 나왔던 것이 통째로 작성해야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지게차의 헤드가드가 갖추어야할 사항.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는 비상구 1개 이상을 설치해야하는 구조조건.
가설통로 설치 시 준수사항.
부두 안벽 등 하역작업을 하는 장소에서의 조치사항.

당장 기억나는 것만 4문제 입니다. 그럼 총 8문제가 되겠죠?

 

작업형을 대비한 필답형 공부.
지료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문제 앞에 초록색 Q가 있습니다. 이는 필답형에서 출제된 문제가 작업형 동영상 문제에서 출제되는 것을 표시한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필답형 시험 2주 전 잠시 시간을 투자하여 작업형 문제를 살펴보시면, 10년치 기출문제 186개 중 50여개는 필답형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지금 필답형을 공부하는 것이 작업형 공부할 때 분명 큰 도움이 된다! 특히나 관련된 문제를 제대로 암기한다면 짧은 작업형 공부기간이 덜 부담스럽다!

그리고 필답형 1~2문제가 작업형에 출제될 가능성이 크므로 시험이 완전 끝나기 전에는 함께 가져가야 합니다.

 
계산문제에 대해 말씀을 안드렸는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1주일에 하루 날잡고 한꺼번에 몰아서 풀었습니다. 양도 얼마 되지 않아서 몇시간이면 다 보는 분량이라 이게 편하더라고요.
앞서 말한대로 FT도, 강도율 관련 문제는 잘 해두세요!
 
어느 정도 요약해서 작성해봤는데, 문제만 있는 자료직장인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공부방법에 대해 상세히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직장인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 및 암기정리

산업안전기사 필기 공부방법에 이어 직장인들을 위한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 공부방법을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인들이 기사 공부하기에 있어 어려운 부분은 절대적인 공부시간이 부족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 요약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동영상 문제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책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의 경우 접수하실 때 시험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마저도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필답형 시험 후 1주일 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건설안전기사처럼 극악의 확률로 2일 뒤에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랜덤입니다.
 
위는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책입니다. 맞습니다. 한권을 사면 필답형과 작업형이 스프링철된 상태로 같이 옵니다.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문제가 중복을 제거하여 모두 수록돼 있습니다. 
 
60페이지, 186문제전설의 12장, 전설의 16장, 전설의 20장 볼 필요없이(참고용) 이것만 보셔도 충분합니다. 게다가 문제마다 출제빈도를 확인하여서 약 1주일이라는 시간동안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어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 요약
산업안전기사 전설의 9장영햄 산업안전기사 9장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작업형은 1시간 동안 9문제를 푸시게 되며, 동영상 필수문제 6개 정도와 바로 풀 수 있는 문제 3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동영상 문제는 재생, 정지, 다시보기가 가능하므로 지문과 영상에서 보여주는 부분을 꼼꼼히 확인하신 후에 답안지에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는 빈칸이나 필답형처럼 법 그자체를 작성하는 것으로 출제됩니다.
 
위 자료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문제 중 필답형과 관련된 문제영상없이 외울 수 있을만한 문제들을 9장으로 구성해뒀습니다. 필답형 시험 2주일 전에 잠시 시간을 투자해서 미리 만들어두고 다시 필답형 공부를 했었습니다.
 
9장 자료만 건져가셔도 상당한 도움이 되실 겁니다.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모아뒀거든요. 특히나 이번 작업형 1부는 9장에서 다 나왔다고 봐도 될 정도였어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요점정리산업안전기사 전설의 12장산업안전기사 전설의 20장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기출문제 정리

사실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공부하실 때 도움되는 팁은 작지만 소중합니다.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키워드를 묶자.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문제유형은 빈칸, 위험점 파악, 장비 파악, 재해 원인과 방지대책, 필답형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형 책을 보실 경우 우선 필답형 공부할 때 본 문제들과 뭔가 정답이 딱딱한 느낌이 드는 문제는 한데 모아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이는 지문만 보고도 풀 수 있거나 영상 잠깐 파악하면 바로 작성할 수 있는 문제임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 유형을 9장에 다 넣어뒀습니다.(공부하기 편하겠죠?)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키워드를 묶어봅니다. 지게차, 프레스, 전기작업, 건설작업 등 모아보면 정답이 따로 노는 경우도 있고, 다른 영상과 지문이지만 같은 정답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문제와 답을 외워서는 안되며, 동영상 설명을 보고 머리 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리셔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이게 정답이구나! 허나 전혀 관계없는 답을 작성하신다면 가차없이 0점 처리가 됩니다.

사실 작업형은 팁이랄게 이게 끝입니다...
부가적으로 구글, 유튜브, 기타 자료를 참고해볼 수는 있겠네요. 이 부분은 분량이 많아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9장 역시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직장인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 및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공부법에 이어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사실 거의 대부분이 비전공자(안전공학 관련x)에 독학으로 준비하십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는 기사 자격증 중에서 대체로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만!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불합격하시는 분들이 꽤나 보이시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사람마다 제각각이겠지만.. 제가 했던 공부방법을 참고하신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부분에는요. 결국 절대적인 공부량이 중요합니다. 남들 5년치 1회독 2주 공부하고 합격했다는 소리에 "나도 되겠지?" 생각마시고 남들이 뭐라던 중심 잘 잡으셔서 우직하게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시간동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준히 발전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