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반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 합격 수기

by 영햄 2020. 12. 1.

직장인 일반기계기사 필기, 실기 합격 수기

19년 8월에 취득한 일반기계기사 필기와 실기 합격 후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계전공자라면 졸업장이라고 생각하고 제일 처음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기계과라고해서 무조건 일반기계기사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기계 전반적인 지식을 쌓기에 좋아 공기업 준비할 때 큰 도움이 되지만, 사기업의 경우에는 일반기계기사를 요구하는 곳은 많지 않고 오히려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에너지관리기사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반기계기사 필기 합격

필기(독학)
준비기간 : 3주
책 : 일반기계기사 (위을복 저자)
공부범위 : 5개년 3회독

17년도 필기책으로 준비했습니다.
고체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3대역학 이론을 모르는 상태에서 백날천날 과년도 돌려봐야 풀리지도 않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전기기사는 반드시 이론을 최소 한번은 잡은 뒤에 과년도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두 자격증을 기반으로 다음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론을 한번 돌리셨다면 과년도로 넘어오셔서 문제를 계속 풀어봅니다. 푸시다 보면은 자주 나오는 공식이 눈에 띄십니다. 이것들 싹 정리해두시고 암기합니다. (보 공식, 사이클, 유체 단위 중요)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기계재료, 기계동력학, 동력학은 과년도만 돌리셔도 무방합니다.
(동력학도 자주 나오는 부분만 이론 공부해두시면 됩니다) 동력학 다들 어려워 하시는데 절대 버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놈이 그놈인 문제가 많아서 조금만 공부해주시면 몇문제 가져갈 수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문답을 싫어하는 편이라 노트에 동력학 외 3과목 중복 제외 모든 문제를 적어서(간략 해설 포함) 틈날 때마다 봤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재료역학 요점정리 바로가기

 

일반기계기사 재료역학 요점정리

기계를 전공하신 분들이라면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의 3역학 중 1과목 재료역학입니다. 일반기계기사는 4학년 때 처음으로 준비했던 자격증으로 기사 자격증에 대한 막연한

0ham.tistory.com

반응형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바로가기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기계공학과 대표 기사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필기 과목의 3역학 중 열역학 입니다. 기계전공자라면 다른 과목보다 열역학을 재밌게 공부하셨지 않을까 싶습니다.(저만 그럴 수도...) 사실 일반기

0ham.tistory.com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요점정리 바로가기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요점정리

개인적으로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하면서 3역학(재료역학/열역학/유체역학) 중 3과목 유체역학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고정돼있는 고체역학은 머릿속으로 어느 정도 유추를 할 수 있어 이

0ham.tistory.com

 

일반기계기사 실기 합격

실기 필답형(독학)
준비기간 : 한달 반?(필기 끝나자마자)
책 : 일반기계기사 필답 (위을복 저자)
공부범위 : 7개년 3회독(1회독 후 작업형 병행)

 

필기 가채점 후 월요일부터 필답형 공부에 들어갔습니다. '선이론공부(노트정리)-핵예정복-과년도정복' 이론공부를 하면서 공식들을 모두 노트에 정리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필답형 개인 요점정리

이런 식으로 본인이 직접 쓴 정리집이 있으면 공부하시기 편합니다. 기계기사 카페에 깔끔히 정리된 자료들이 있으니 그것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afe.naver.com/mechazone

 

기계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한다 : 네이버 카페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 등 기계 기사자격증 시험 대비 카페

cafe.naver.com

 

단원별 핵심예상문제는 무조건 다 풀고 과년도로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핵예문제 중에 기출에도 잘 나오지 않는 중요한 문제가 몇개 있었습니다.

전위기어나 로프문제 등 딱 봐도 어려운 문제들도 버리지마시고 계속 반복해서 풀어보세요. 영 모르겠다 싶은건 그냥 외우세요.  시험에 비슷한 문제가 출제된다면 뭐라도 쓸 수 있습니다. 60점만 넘기면 자격증이 손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문제 다 풀었다고 제풀하지마시고 꼭 두세번 확인해보세요!
다 풀고 신출로 나온 문제 푸는데 정신팔려서 다른 한문제는 풀고도 정답칸에 적지 않았습니다.

 

실기 작업형(인강)
홍교수, 문제풀이닷컴, 기계의신, 랑쌤 등 많으니 샘플강의를 들어보시고 맞는걸로 들으시면 됩니다!

전공자이고 카티아, 캐드 다룰 줄 알지만 혼자 골머리 썩히며 시간낭비하고 싶지도 않고 쉽게쉽게 후딱 한번에 취득하고 다른 공부할 예정이여서 유료인강 신청했습니다. 매일 진도에 맞게 커리큘럼이 짜여있고  숙제도 계속 나가는데 이것만 꾸준히 하셔도 무조건 작업형은 고득점이라고 봅니다.

도면은 대략 15개 정도 그려보고 시험치러 갔습니다. 혹시나 욕심있으면 도면집(일명 빨간책) 사서 다른것도 한번 그려보시면 되겠습니다.
필답시험 끝나면 바로 작업형 모의고사 들어가는데 실제 시험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다하고 제출, 피드백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게 제일 큰것 같네요 피드백있는게 너무 좋았습니다.

시험은 창원폴리텍에서 쳤습니다. 시험관분들 정말 친절하셨고 개인노트북을 사용했기에 포맷한 것을 철저히 검사하셨습니다.
시험 중간에 노트북이 맛탱이가 가버려서 캐드가 두세번 멈췄다가 꺼졌는데 다행히 백업본이 남아있어 꾸역꾸역 해냈네요.
(캐드 백업본 찾는 방법 숙지하고 가세요.. 저도 전날 알았으니 망정이지...)

개인용 노트북 지참하시면 전날 싹 포맷 후 캐드, 인벤터만 다운 받아가시고 캐드에 클래식버전 미리 적용해두는거 가능하세요.
그리고 개인용 노트북 쓰면 시험장 컴터로 pdf파일 볼 수 있었습니다.(이게 좋은 것 같기도.. 아닌 것 같기도... 마우스 2대 번갈아 쓰다보니 불편해요)
막날 동력신 떴었는데 기분 좋게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 합격 후기
일반기계기사 실기 합격

일반기계기사 참고사항

 3706 블로그

 

기계직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

여태껏 나온 작업형 도면들, 필답형 공식빈출들을 볼 수 있습니다.

Raf 기계스토리

 

Raf기계스토리

www.youtube.com

하루한문제띵굴

 

하루한문제 띵굴 DDINGul

혼자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평균 하루에 한 문제는 업로드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www.youtube.com

필기과목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강의와 문제풀이 강의가 있습니다. 독학하시는 분들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홍교수

 

일반기계기사 홍교수

 

www.youtube.com

2년 전 필기책이라 해설이 없었는데 홍교수님이 유튜브 강의로 해설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DC튜브

독학하시는 분들은 동력전달장치 어떤 식으로 설계하는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실기 접수 팁
일반기계기사 실기 접수가 정말 박터집니다. 수강신청 저리 가라할 정도로... (서울사람이 제주도 가서 시험치는 경우도...)

1. 미리미리 시험장 프로그램 파악해두기
2. 사전접수는 꼭 해두세요.
(몇가지 절차가 빠져서 상대적으로 유리해요)
3. 컴퓨터, 휴대폰 둘 다 대기 해줍니다.
(5분? 6분마다 화면이 리셋되는거 감안하셔서
57분, 58분 쯤에 새로고침 한번 눌러주세요)
4. 정시 되자마자 접수, 중간에 이상한 창이
뜨는게 아니라면 기다리시면 넘어가집니다.
5. 무조건 무통장입금으로 하세요... 제발
6. 설령 자리를 다 놓쳐도 약속의 2시를 기다립니다.
(무통장 미입금 인원들 취소되는 시간)

실기 자리 놓치면 접수기간 내내 눈에 불키고 자리 나오는거 지켜봐야합니다. 매일 꾸준히 공단에서 자리를 만들어서 풀어줍니다만.. 심리적 불안감으로 공부에 손이 안잡힙니다.. 꼭 한번에 신청하시고 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2019 1회 2회 3회
일반기계기사 53.30% 37.28% 41.63%
2020 1회 2회 3회 4회 5회
일반기계기사 46.97% 48.99% 58.01% 47.96% 45.92%
건설기계설비기사 45.87% 33.75% 62.13% 63.55% 74.68%
2021 1회 2회 3회
일반기계기사 41.50% 49.27%  
건설기계설비기사 72.11% 57.89% 55.2%


개인적으로 설계직 관심 있는게 아니라면 일반기계기사보다 건설기계기사를 추천합니다. 작업형이 너무 로또라 운이 따르지 않으면 재수, 삼수도 가능합니다. 시간낭비와 돈낭비. 차라리 같은 기사취급은 건설기계를 하세요. 올필답에 더 쉽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