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반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by 영햄 2022. 1. 20.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썸네일

기계공학과 대표 기사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필기 과목의 3역학 중 열역학 입니다. 기계전공자라면 다른 과목보다 열역학을 재밌게 공부하셨지 않을까 싶습니다.(저만 그럴 수도...) 사실 일반기계기사 취득 후에는 왜 이렇게 힘들게 공부했었을까? 많은 생각을 했지만, 3역학 중 열역학의 기본기를 탄탄히 해둔 덕에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가스기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열역학에서 나오는 Cycle은 계속 돌고 돕니다. 과목명이 달라도 관련이 있으면 계속 튀어나온다는 것이니 일반기계기사뿐만 아니라 다른 기사 자격증에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3역학의 고체역학, 열역학, 유체역학은 잘해둘 경우 정말 편하실 거예요. 또한 건설기계기사의 2과목인 열역학과 공통과목입니다 :)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열역학 법칙 요점정리열역학 사이클 요점정리
열역학 요점정리

재료역학에서도 말씀드린대로 일반기계기사의 필기과목은 이해를 필두로 문제풀이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자료만으로 합격할만한 자격시험은 절대 아니며 꼭 일반기계기사 이론 책 한 권은 가지고 계시길 바랍니다. 열역학 이론 첫 부분의 단위, 정의를 잘 파악해두시고 엔탈피, 엔트로피 등 P-V 선도, T-S 선도 등 집중적으로 봐주세요. 분명 나중에 도움되실 겁니다. 특히 공조냉동 공부할 때 하길 잘했다 생각 드실 것!
 
열역학의 경우 다른 과목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덜한 편입니다. 물론 깊게 파고들면 끝도 없지만 기사 필기 수준에서는 반복되고 비슷한 문제가 자주 보이는 게 열역학입니다. 이 열역학은 공조냉동기계기사에서도 에너지관리기사에서도 가스기사에서도 열유체와 관련된 모든 과목에서 쭈욱 나올 테니 이왕 공부하실 거라면 3역학의 대표 자격증인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할 때 완벽하게 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명 개꿀 효자 과목입니다. 타 기사 자격증 공부해본 사람은 압니다.
 
위 자료의 경우 일반기계기사 열역학에서 딱 필요한 공식과 내용들을 정리해둔 것입니다. 책으로 이론을 한번 공부하신 뒤에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보기 좋겠습니다. 특히 각종 사이클 그림과 과정이 깔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다 생각되는 부분은 기본적인 열역학 법칙과 관련된 내용, 이상기체의 과정별 공식(정압, 정적, 등온, 단열, 등엔트로피), 각종 사이클(오토, 디젤, 사바테, 카르노, 역카르노 등) 이 부분은 끊임없이 나옵니다.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사이클 정리일반기계기사 열역학 각종 사이클 요점정리
열역학 공식정리

앞의 자료보다 간략해 보이지만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필기에 자주 나오는 공식들은 모두 포함돼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위의 공식만이라도 암기하시고 문제풀이에 집중하시면 과락은 나오지 않을 거라 봅니다. 특히나 이상기체와 사이클이 자주 나오니 이 부분을 제대로 해주시면 고득점도 노려보실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열역학 요점정리 PDF

디운님이 공부하시면서 아이패드로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열역학을 정리해주신 자료입니다. 열역학 요점정리 PDF 자료는 26page로 간략하게 요약해둔 자료가 아니라 가독성을 키워서 보기 편하고 내용도 알차기에 이론책을 매번 들고 다니기 불편하실 경우 폰, 태블릿 및 노트북으로 켜서 틈틈이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료는 따로 파일로 올리지 않고 디운님 블로그 링크로 남기도록 할게요 :)
 
 

열역학 요점정리.pdf
0.35MB
반응형
열역학 요점정리.hwp
1.09MB
열역학 공식정리.pdf
0.33MB

 

열역학 공식정리.hwp
1.09MB
thermodynamics.pdf
0.04MB

 

 

 

 

이상기체의 상태변화 관계식 요약.pdf
0.06MB
열역학 사이클.pdf
0.21MB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유튜브

 
일반기계기사 열역학을 공부하시는 분께 도움될 유튜브를 소개드립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제 합격수기를 보고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에너지관리기사를 공부하실 때 참고하시는 영상으로 절대 부족하지 않으니 한번 참고해보세요 :)
 
최과장
https://www.youtube.com/watch?v=8vVGj1HurCk&list=PL8JB4ZMc-Si4T--aVwcHqloMazh0S3IKG 

 
Raf 기계스토리
https://www.youtube.com/watch?v=awlei5qb_Dk&list=PLQRGDysKOwRwGyikYzi92LVIPuIm09Z8J 

 
BTM Physics
https://www.youtube.com/watch?v=yplzzNj1vZw 

 
일반기계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Raf 기계스토리 영상들을 쭈욱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준비하신다면 최과장 유튜브를 꼭꼭 무조건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공부할 때는 최과장님 유튜브가 없었지만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문제에 대해 설명을 자세히 해뒀습니다. 위 영상들은 하루 중 몇 시간만 투자하면 다 들어볼 수 있습니다. 무작정 기출을 돌리기보다는 어느 정도 개념과 이해를 하시고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외의 자료는 아래 링크 혹은 오른쪽 카테고리를 확인해 보시면 원하시는 자료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요점정리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요점정리

개인적으로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하면서 3역학(재료역학/열역학/유체역학) 중 3과목 유체역학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고정돼있는 고체역학은 머릿속으로 어느 정도 유추를 할 수 있어 이

0ham.tistory.com

일반기계기사 재료역학 요점정리

일반기계기사 재료역학 요점정리

기계를 전공하신 분들이라면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의 3역학 중 1과목 재료역학입니다. 일반기계기사는 4학년 때 처음으로 준비했던 자격증으로 기사 자격증에 대한 막연한

0ham.tistory.com

일반기계기사 합격 후기

일반기계기사 합격 수기

19년 8월에 취득한 일반기계기사 필기와 실기 합격 후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필기(독학) 준비기간 : 3주 책 : 일반기계기사 (위을복 저자) 공부범위 : 5개년 3회독 17년도 필기책으로 준비했습니다.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