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반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요점정리

by 영햄 2022. 1. 21.

개인적으로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하면서 3역학(재료역학/열역학/유체역학) 중 3과목 유체역학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고정돼있는 고체역학은 머릿속으로 어느 정도 유추를 할 수 있어 이해가 쉬우나, 유체는 액체 또는 기체의 상태에 따라 정적, 동적으로 나뉘며 이에 따른 유동 현상 자체이해해야 그에 맞는 공식과 해석이 가능합니다.

공식만 외워서 문제에 대입만 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공부방법으로 남는 게 없습니다. 공식을 안다고 해서 대입하기 어려운 문제도 많은데 앞서 말씀드린데로 유동 현상을 이해해야 공식도 알맞게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단위도 매우 중요하고요. 물론 일반기계기사 자격증만 필요하시다면 60점으로 합격하는 게 최선이겠지만 그럴 예정이시면 차라리 다른 기계 자격증을 추천드립니다.

유체역학 과목은 학부 때 정말 싫어했던 과목이였고, 그만큼 이해하려고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결과 현재는 열역학과 같이 제일 재미있는 과목이 됐습니다. 게다가 각 종 자격증을 취득하다 보면 열역학과 유체역학이 많이 연관돼 있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가스기사, 소방설비기사 등...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하실 때 제대로 이해 해주시면 잊어먹더라도 다시 공부할 때 금방 기억해내실 수 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요점정리

 

유체역학 요점정리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일반기계기사와 전기기사는 문제와 답만 외워서 합격하면 아무 의미없는 자격증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공부할 이론이 포함된 수험서는 최소 한권을 구매하시고 자료는 추가로 보셔야 합니다. 오히려 자료없이 책만으로도 합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요점정리가 자격증 합격의 왕도가 아니라는 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본인 스스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유체역학은 열역학과 비슷하게 처음에 안내해주는 차원해석, 단위와 정의를 빠삭하게 알고 가셔야 뒤로 넘어가면서 단위 때문에 막히는 일이 없을겁니다. 유선방정식, 연속방정식 및 베르누이방정식 이해 및 필수 암기, 특히 층류와 난류 부분을 잘 봐두시면 좋습니다. 계속 해서 나오는 부분이에요. 상사이론과 무차원수 부분은 기사 뿐만 아니라 나아가 취업 후에도 자주 쓰이는 내용이니 꼼꼼히 봐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가지고 계신 책으로 이론을 한번 정리 해보시고 문제 풀 때마다 위 자료로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기계기사카페에서 kjunghoon88님께서 공유해주신 자료입니다.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공식을 깔끔하게 보기 편하게 만들어진 자료 입니다. 어느 자료로 공부하던 합격은 본인이 공부하는 만큼 가까워지기 마련이고, 개인적으로 바라는 점은 본인 스스로 이론을 한번 훑어본 뒤에 직접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본인이 정리하는게 가장 오래 남거든요! 다만,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직접 정리할 시간에 이론 빠르게 보고 기출 돌리는 게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60점만 넘으면 되거든요.

다시 정리하자면 사실 중요한 과목이다 싶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론부터 제대로 해둘 것. 차원, 단위, 정의 파악 및 질량보존, 에너지보존, 운동량보존 법칙, 베르누이 방정식(토리첼리, 피토관, 벤츄리관 등), 하겐 포아젤, 항력과 양력, 상사법칙과 무차원수 등 유체의 유동에 관해 시간을 투자할 수록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유체역학 요점정리 PDF

일반기계기사 3역학을 깔끔하게 아이패드로 정리한 유체역학 요점정리 PDF 공부자료 입니다. 21page로 구성돼 있으며 책이 없는 상황에서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를 대비한 디운님 자료로 공부하는데 문제없을거에요. 디운님 자료는 별도의 블로그 링크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유체역학 요점정리.hwp
2.02MB
유체역학 공식정리.pdf
0.17MB

유체역학 공식정리.hwp
0.30MB
유체역학 정리자료.pdf
1.23MB

 

일반기계기사 유체역학 유튜브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기사 유체역학을 공부하시는 분께 도움될 유체역학 유튜브 영상을 안내드립니다. 후에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유체역학과 가스기사 가스유체역학을 공부하실 때 도움되실 거에요.

Raf 기계스토리
https://youtu.be/4Ep8NVnU-KU


SuperBrain
https://youtu.be/T4x5ARNABdE


부경MechEng
https://youtu.be/gWfki8-16b4


 
위에서 아래로 내려올 수록 영상 길이가 길어집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주어진 시간에 맞는 영상을 빠르게 보시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만 다른 유튜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방유체역학의 경우 다산에듀의 이창선 교수님 유튜브를 보셔도 무방합니다. 소방설비기사의 유체역학은 일반기계기사보다는 범위가 적은 느낌이라 훨씬 쉬운 느낌입니다.

디운님의 깔끔한 자료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
이외의 자료는 오른쪽 카테고리를 확인해보시면 다양한 자격증 자료들이 있으니 원하시는 자료 받아가셔서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일반기계기사 열역학 요점정리

기계공학과 대표 기사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필기 과목의 3역학 중 열역학 입니다. 기계전공자라면 다른 과목보다 열역학을 재밌게 공부하셨지 않을까 싶습니다.(저만 그럴 수도...) 사실 일반기

0ham.tistory.com

일반기계기사 재료역학 요점정리

일반기계기사 재료역학 요점정리

기계를 전공하신 분들이라면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의 3역학 중 1과목 재료역학입니다. 일반기계기사는 4학년 때 처음으로 준비했던 자격증으로 기사 자격증에 대한 막연한

0ham.tistory.com

일반기계기사 합격 후기

일반기계기사 합격 수기

19년 8월에 취득한 일반기계기사 필기와 실기 합격 후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필기(독학) 준비기간 : 3주 책 : 일반기계기사 (위을복 저자) 공부범위 : 5개년 3회독 17년도 필기책으로 준비했습니다.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