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소방설비기사 전기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후기

by 영햄 2021. 9. 12.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합격


올해 시작은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를 합격하고 마지막 시험으로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로 마무리 지으려고 필기를 보고 왔습니다. 공부방법과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요점정리가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책 추천 드리자면 공하성, 에듀파이어 등 많이 있지만 대체로 공하성을 많이 보는 편이며 과목면제자의 경우 한끝소 2과목만 있는 것도 선호하는 편입니다.  필기 시험 후기 한번 보시죠!

비전공자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공부방법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기출문제

필기 (독학)
준비기간 : 8월 18일 ~ 9월 11일
틈틈히 하루 2-3시간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책 추천 : 공하성 7개년
공부범위 : 책으로 5개년 1회독 후 cbt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책 추천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책 추천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책 추천

작년에 전기기사를 합격하고 소방기계 필기책을 나눔받아 올해 1회차 소방설비기사 기계를 최종합격!

올해 초 소방설비기사 기계를 공부하던 와중에 당근마켓에서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책을 나눔받아 이번 4회 필기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책은 기계와 똑같이 공하성 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2020년판이지만 딱히 아무런 문제없었어요. 어차피 1회독만 책으로 공부하는거라서...

저는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자로 1과목과 3과목은 면제가 가능했었습니다. 필기시험 접수 1주 전부터 면제할까? 말까?  공부는 하지도 않고 계속 이 고민만 했었는데 면제하는게 나은 것 같아요. 공부할 범위도 줄어들고 시험시간도 짧고.. 선택과 집중!!!

그리고 기사 5개 취득하면서 이번에 처음으로 과목면제해봤는데 면제자는 면제자끼리 시험치나요??? 제가 친 교실은 전기공사기사 17명과 소방전기 2명.. 10시 되니깐 우르르 다 나가고 저만 남아있던데 ㅋㅋ 미안해서 후딱 풀고 저도 나갔습니다.

 

2과목 소방전기일반

전기기사가 있어서 그런건지 소방전기 필기문제 난이도는 전기기사에 비해 쉬운 편이거든요. 처음에는 잊어먹은게 있어서 당황했지만 요점정리 한번 돌리고 기출 10년 모의고사 돌리니 금방 점수가 쑥쑥 올라갔습니다.
비전공자여도 요점정리 자료와 함께하면 충분히 기본점수는 맞고 들어갑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계산문제보다 이론문제가 더 많고 자주 출제되는 편이라 해보면 쉽습니다. 포기하지마세요. 딱 필요한 것만 가져가시고 자주 나오는 문제만 다 맞추시면 충분히 합격하십니다.

4과목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4과목의 경우 실기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필기할 때 제대로 해주시면 실기 단답 공부할 때 많이 편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저는 그렇게까지 신경쓰면서 공부하지 않고 5개년 1회독만 책으로 문제, 답, 해설 꼼꼼히 보고 전자문제집 cbt 돌렸습니다.
그냥 모의고사 돌리면서 꼼꼼히 보는 것만 해도 실기 단답 몇문제는 챙겨가게 됩니다. 실제로 모의고사로 공부하면서 해설이 없는 부분과 실기 단답과 관련있는 부분은 제가 해설을 달아놓은 것도 있습니다. (몇몇 분들께서 제 닉네임 찾으셔서 카톡주시기도 ㅋㅋ)

 

전자문제집 cbt 공부 방법

 

 

전자문제집 CBT 기출문제 모의고사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올해 산업기사 필기시험이 CBT로 변경되었고, 기사 자격증 또한 올해 4회가 끝나면 내년부터 CBT로 필기시험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처럼 필기시험지를 들고 나올

0ham.tistory.com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책으로 5개년 1회독 후 전자문제집 cbt 돌렸습니다. 소방분야가 원래 그런가??? 다른 기사에 비해 해설이 많이 달려있어서 책없이도 충분히 이해하고 공부하기 편했어요. 저도 해설 많이 달아놨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시네요. :)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기출문제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cbt


최근 날짜에서 처음 모의고사 푼 날짜까지입니다. 중간중간에 까먹고 닉네임 등록안한 것도 있어요.
필기 접수한 주에는 책으로 공부 후 23일부터는 전자문제집을 적극 활용했어요. 처음에는 점수가 처참하지만 당장 시험칠 것도 아니라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계속 문제 푸시면서 문제, 답, 해설을 공부하면 나중에 고득점으로 바뀔거에요.
100점 맞는 시험이 아니라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하루 공부 루틴.
아침에 6시 일어나서 개인공부(기사x) 후 출근해서 30분간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를 전자문제집 문제 풀고 복기를 해줍니다. 틀린 문제는 전부 캡쳐를 해주시고 운동할 때나 밥 먹을때 틈나면 계속 봐주세요. 공부는 시간내서 하는게 아니라 만들어서 하면 됩니다.
핑계 노노

소방설비기사 전기 cbt


537장 입니다. 처음에는 틀린게 많았지만 점차 캡쳐되는 문제가 확 줄어들더라고요. 기분이 좋았습니다. 공부가 되느구나! 따로 공부시간을 내지않아도 필기는 가능!
다시 퇴근 후 개인정비를 하고난 후 2회분 문제를 풀고 위와 같이 해줍니다. 아참, 계산문제를 못 푸는 상황에서는 문제를 풀지 않고 캡쳐만 해두고 집에 와서 직접 풀어 보고 넘어갑니다. 이제 자기 전에 당일 캡쳐해둔 사진을 다시 한번 더 복기해줍니다.
이렇게 몇분만 투자하면 하루 3회분만 풀어도 효과는 1년치를 3번 보는 것과 같아요. 운동을 하면서도 밥을 하면서, 먹으면서 출근하면서 퇴근하면서 공부가 됩니다. 전자문제집을 적극 활용하세요. 제 글을 자주 보시는 분들은 전기 필기 불합격하신 후 cbt를 적극 활용하시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방설비전기기사 큐넷 가답안
 

큐넷 가답안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큐넷 가답안~ 우리공단에서는 수험자의 편의도모를 위하여 국가기술자격 지필형 필기시험(CBT방식 및 수시검정 제외)응시자에 대하여 시험종료 후 본인 문제지를 직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필기 가답안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가답안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가답안


17개/15개, 점수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전날 9월 11일 친구와 저녁에 술 마셨는데 결과가 좋아 다행이네요. 본인 행동은 본인 책임 휴..

소방설비기사의 경우 4과목이다보니 점수 계산을 맞춘 갯수/80개로 하시면 됩니다! 32/40이니 저는 80점! 각 과목 8개 이상 총 60점 이상 합격! 8개 미만 과락 불합격!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교재는 기계와 같이 공하성으로 준비할 계획입니다.

2021년 4회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필기 시험지


아래에 pdf 파일로 올려뒀어요!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기출문제집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기출문제지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2021년 4회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필기 시험지.pdf
3.71MB

 

소방설비기사 전기 요점정리 자료

공부하실 때 많이 도움되실거에요!!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공부하면서 책과 CBT 그리고 아래 자료만 보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1. 소방원론.pdf
0.08MB
2. 소방원론 요약정리.pdf
0.29MB

3. 소방전기일반 요약정리.pdf
0.34MB
4.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요약자료.pdf
0.28MB
5. 소방시설구조및원리.pdf
0.06MB

반응형

먹돌이의 소방설비기사 전기 족보.pdf
0.39MB
먹돌이의 RLC 회로 족보.pdf
0.22MB

 

 

소방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요점정리

 

소방설비기사 전기 합격 실기자료+단답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실기를 합격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를 독학으로 공부하면서 도움됐다고 느낀 자료를 한번 올려볼게요. 뿐만 아니라 소방설비기사 기계 요점정리도 있으니 다

0ham.tistory.com

소방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합격수기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합격 후기

2021년 올 한해동안 목표로 했던 것을 이루셨나요??? 제 목표 중 하나였던 소방설비쌍기사인 기계, 전기분야를 1회와 4회에 걸쳐 원샷원킬 한번에 취득하게 됐습니다. 이로서 일반기계기사, 공조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수기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 수기

안녕하세요. 영햄입니다. 2021년 1회에 취득한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 후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자료 참고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필기 합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