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소방설비기사 기계

소방설비기사 기계 합격 실기자료+단답

by 영햄 2021. 5. 15.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요점정리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요점정리

2020년에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를 합격하고 2021년 1회 건축설비기사 필기 합격 후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를 준비했습니다. 필기 내용을 사라갈 때 쯤 소방기계 실기를 공부했지만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요점정리를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비전공자로서 필기에서 2과목 소방유체역학과 소방전기일반에서 많이들 애를 먹으나 제가 소방설비기사 기계와 전기를 합격하면서 작성해둔 글들이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길을 이끌 수 있다고 봅니다. 

 

2021년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필기&실기 합격완료,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필기&실기 합격 완료, 소방쌍기사 끝. 글 아래 합격수기 읽어봐주시면 큰 도움되실 겁니다 :)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요점정리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분말소화설비 정리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CO2 소화설비 공식 정리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할로겐설비 정리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포소화설비 정리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요점정리 PDF

소방기계 설비의 조건, 표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를 준비하려고 책을 펼치면 아마 한문제도 못 푸실거에요. 우선 문제를 푸려면 공식도 공식이지만 각종 설비에 해당하는 조건, 표를 암기해두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4과목 소방기계설비의 구조 및 원리에서 나오던 내용이지만 굳이 필기에서부터 제대로 해둘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실기를 준비하면서 공부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분말소화설비,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할로겐 소화설비, 할론소화설비, 포소화설비, 물분무소화설비, 스프링클러설비, 옥내소화전설비, 옥외소화전설비, 제연설비, 유체역학  등 필수적으로 암기해야할 부분이 위 자료에 다 모여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티 구분하기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티 정리

스프링클러 직류티, 분류티 구분하기

스프링클러 문제에서 물이 어느쪽으로 가는지 그것을 이해를 못하면 본인은 맞게 푼 것 같지만 실상은 정반대로 풀어서 답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동일티와 이경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물이 직각으로 꺾히는 분류티와  일방향으로 나가는 직류티에 대해  자세히 이해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이산화탄소 국소방출방식 설치된 벽이 없거나 조건이 없는 경우이산화탄소 국소방출방식 방호대상물과 동일한 크기의 벽이 있는 경우이산화탄소 국소방출방식 더 큰 벽이 있는 경우CO2 국소방출방식 한쪽 면이 벽에 붙은 경우
이산화탄소 국소방출방식 개념

이산화탄소 CO2 국소방출방식 개념이해

이산화탄소 국소방출방식 문제인데 은근히 자주 나오면서 쉬울 땐 쉽고 새로운 유형이 나오면 익숙치 않아 틀릴 경우가 있어요. 설치된 벽이 없거나, 벽에 대한 조건 유무, 방호대상물보다 더 큰 벽이 있거나, 한쪽 면이 벽에 붙은 경우  등 조건을 꼭 잘 확인 후 문제 푸시길 바랍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요점정리 PDF

소방설비기사 기계 준비하실 때 도움이 되실 실기 자료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먹돌형님께서 허락을 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 먹돌이의 소방기계실기 아작내기 Final ver.pdf
1.72MB

2. 소방기계실기 티 정리.pdf
0.35MB

3. 국소개념이해.pdf
0.29MB

반응형

4. 약제 흐름 파악.pdf
0.32MB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단답 PDF

 

06년_17년 소방기계 단답.pdf
3.03MB
06년_17년 소방기계 단답(빈칸).pdf
3.11MB

 

 

소방설비기사 기계실기 단답형 2021.hwp
0.13MB

최근 12년도 단답(20년도 포함)이 정리돼 있습니다. 12년도 먼저 다 보신 뒤 06년도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2021년 포함된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단답, 서술형 요점정리는 현재 작성해서 2022년 1회 소방기계 실기 시험 전에순차적으로 올릴 계획입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는 단답보다 계산을 무조건 마스터하시고 단답 암기에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단답 모두 버리고 계산으로만 합격하신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먹돌형님께서 올려주신 자료가 모두 좋지만 전부 다 보기엔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 제가 생각해서 이것만 봐도 괜찮을 것 같은 자료들만 올려뒀습니다. 실제로 저는 맨위 파일과 단답을 주로 봤습니다. 다운받으셔서 폰, 패드로 저장하시거나 노트북 모니터에 띄워놓고 문제 푸시면서 궁금한 부분을 찾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것도 많다고 느끼신다면 먹돌님 이름이 들어간 파일만 보시고 책 위주로 공부하시면서 자료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소방설비기사 기계, 전기 합격 수기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 후기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 수기

작년에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를 합격해둔게 아쉬워서 2021년 1회에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를 공부하여 한번에 합격한 후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올해 1회에 23% 합격률을 뚫고 소방설비기사 기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합격 후기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합격 후기

2021년 올 한해동안 목표로 했던 것을 이루셨나요??? 제 목표 중 하나였던 소방설비쌍기사인 기계, 전기분야를 1회와 4회에 걸쳐 원샷원킬 한번에 취득하게 됐습니다. 이로서 일반기계기사, 공조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를 공부하기 전에 제가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공부방법을 한번 읽어봐주시면 큰 도움이 되시시라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소방쌍기사를 만들기 위해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도 봐두십시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