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소방설비기사 기계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 수기

by 영햄 2021. 6. 2.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 후기

작년에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를 합격해둔게 아쉬워서 2021년 1회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를 공부하여 한번에 합격한 후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올해 1회에 23% 합격률을 뚫고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에 합격했습니다. 나름 난이도가 있었는데 소방기계 공부방법요점정리 자료를 참고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저와 같이 공부하시던 분들도 모두 합격하셨습니다. 2021년 4회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도 함께요 :)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를 준비하시고 계신가요?? 독학으로도 소방기계기사 필기를 공부해서 합격! 공부했던 방법과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자료를 공유! 소방설비기사 자료 참고 소방설비기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공부방법


실기(독학)

준비기간 : 한달 반?
책 : 공하성 소방설비기사 실기 12개년
공부범위 : 12개년 3회독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응시료 22,600원

2021년 4월 7일 건축설비기사 필기가 끝난 후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를 주말동안 훑어봤는데 마치 공조냉동기계기사 보는 것 같이 문제 풀기 재밌어 보였습니다. 대충 훑어 보니 계산문제 70% 단답 30% 비중인 것 같더라고요. 물론 회차별로 상이하긴 하나 대체로 그렇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책 추천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책 추천


제가 소방설비기사를 독학으로 공부한 책은 성안당  [2020년판 12개년][2021년판 7개년]을  사용했습니다. 공하성 2020년판 12개년은 작년에 공부하신 분께서 나눔해주셔서 가지고 있었고, 먼저 이 책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0년도 기출문제는 총 5회 분량이였기에 공부를 다한 뒤 실력 검증을 위해 볼 생각으로 추후에 구매했습니다. 소방기계는 계산문제가 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산문제들만 마스터할 수 있다면, 단답은 쉬운것만 외워서 나오면 땡큐고 틀려도 무방한 회차가 많습니다. 따라서 계산문제를 푸는 데 있어서 시간을 막힘없이 시간을 아끼시려면 계산기 솔브기능은 꼭 아시고 가셔야 시험장에서 빨리 푸시고 한번이라도 더 검토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문제를 푸는데 있어 계산기 솔브기능을 간단하게 설명해둔 글입니다.

 

공학용계산기 솔브(solve) 기능, 미지수 구하기

 

공학용계산기 솔브(solve) 기능, 미지수 구하기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공학용계산기 미지수 구하는 방법! 자격증 시험에 있어서 계산을 해야하는 경우 공학용계산기 좀 다룰 줄 안다 싶으면 알고 있어야 하는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무려

0ham.tistory.com

https://www.youtube.com/watch?v=Len4WgnSe1c

 

에듀파이어 백소나 관리사님께서 계산기 솔브기능에 대해 영상을 찍어주셨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를 공부하시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후에 계산문제가 많은 건축설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등 다양한 자격증 공부에도 도움되실 겁니다.


기계전공자로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의 유체역학은 알고 있고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는 기출만 돌린 상태로 필기를 합격했습니다. 따라서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문제의 유체역학은 문제없었고 4과목인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내용은 실기 문제를 보면서 다시 공부할 생각이였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를 하루에 1회씩 보는 것으로 목표로 하되 계산문제는 무조건 이해하게끔 공부했습니다. 공부하려고 책을 처음 폈을 때 소방설비기사 기계 악마의 문제 수리계산부터 나오더라고요. 첫날은 그 한문제만으로 3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해가 될 때까지 고민하고 찾아보면서.. 저는 이렇게 하니깐 오래 남더라고요.. 공들인 시간만큼 이해를 완벽하게 했다면 다음번에 봐도 문제 푸는데 어려움이 없더라고요. 매번 이렇게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단답은 외우지 않고 메모장에 전부 기록만 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단답 정리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서술형 정리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단답 정리

본인기 보기 편하게 적당한 분량으로 나눠서 메모어플, 한컴파일, 워드 등 작성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맥북이라 아이폰이랑 연동되서 메모로 작성해두면 자동으로 아이패드, 아이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타이핑이 곤란한 것은 사진으로 찍어서 업로드하고 중복되는 문제는 (년도-문제번호) 이런식으로 제외시켰습니다. 오래 걸릴 것 같지만 소방설비기사 기계 특성상 단답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집에서 계산문제 풀면서 나오는 단답을 그때그때 정리해두는 것만으로도 추후에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거에요.

가능하면 에서는 기계 실기 계산문제만 풀고 단답짜투리시간(출퇴근, 밥, 운동 등)에 봤습니다. 단답은 공부하시면서 그때그때 외우시거나 계산문제가 어느정도 마스터되실 때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없으시면 단답은 버리시되 계산문제는 무조건 가져가야 합니다. 주변 합격자 분들을 보시면 단답에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을 거에요.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단답/서술형 자료는 21년까지 포함된 내용을 만들고 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접수 전에 다 올려두겠습니다.

 

 

처음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책을 펼쳐서 문제를 살펴보면 "이거 어디서 본건데?"  맞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 4과목 소방기계설비 구조 및 원리에서 본 수치들이 실기 계산문제에서 계속 나옵니다. 4과목을 대충 본 저는 처음엔 당황했지만 문제 계속 풀다보니 딱히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필기 때 4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해두면 실기 때 조금은 편할 것 같습니다. 그 수치와, 조건들이 눈에 익나 안익나의 차이일 뿐이고 결국 문제를 풀면서 자주 봐두면 되는 문제여서 필기 때부터 힘빼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쨌든 나오는 수치는 전부 외워야 합니다. 모르면 그냥 틀리는데 처음부터 힘들게 외우지 마시고 문제 푸시다보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됩니다. 

 

계산문제 특성상 배점이 큰 경우 소문제가 주렁주렁 달려있는데 소문제 1번 틀리면 주루룩 다 틀리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지문, 조건, 단위 꼼꼼하게 봐주셔야 합니다. 성질 급하신 분들은 침착하게 문제 푸셔야...

계산문제가 70% 이상이지만 출제되는 유형은 정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출문제 또한 기존문제에서 추가되거나 다른 방향으로 문제를 해석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고요. 완전 새로운 문제는 틀리라고 낸거니 과감히 버리고 다른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맞습니다. 공하성 책 기준 출제빈도가 높거나 중요한 문제는 별표시가 돼있어서 공부하기 편했습니다. 그만큼 집중해서 봐야함을 알 수 있거든요.

유체역학
옥내소화전
(딱 1문제 이해가 필요한 문제 있어요)
(옥내소화전 기준갯수 5개->2개 적용)
옥외소화전
스프링클러설비(수리계산 이해필수)
물분무/미분무/포
이산화탄소
할론/분말
할로겐화합물 및 불활성기체 소화설비
제연설비


위의 각 유형별로 공식, 조건, 표가 있으면 외워두셔야 하며 빨리 푼다고 능사가 아니라 왜 이렇게 푸는지 이해를 해주셔야 합니다. 
절대 실수하지 마시고 계산기를 꼼꼼히 다뤄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직접 정리하지 않으면 손이 가지 않는 편이라 으로만 먼저 공부를 한 후에 먹돌이 자료를 가지고 체크를 했습니다. 아래의 제가 참고한 먹돌형님 자료를 참고하면서 공부하시면 시간도 줄이고 이해하기도 편하실거에요. 이외의 공부에 필요한 자료는 아래에 별도의 링크를 남겨뒀습니다. 

 

먹돌이 소방 기계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스프링클러
먹돌이 소방기계실기 자료
06년_17년 소방기계 단답.pdf
3.03MB
소방설비기사 기계실기 단답형 2021.hwp
0.13MB

반응형

먹돌이의 소방기계실기 아작내기 Final ver.pdf
1.72MB

 

 

저는 공부 후 자기 전에 10분만 투자해서 당일 소방카페에 올라온 글을 다 확인해봅니다. (진격의 소방, 소방365, ABC소방 등)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문제나 공하성 책에 없는 문제들 전부 캡쳐 후 제가 따로 정리해둡니다. 또한 ABC소방카페에 마건국쌤이 올려두신 어려운 문제 풀이 파일을 받아서 따로 공부했습니다. (스프링 수리계산은 같은 문제라도 마건국쌤이 올려둔 것은 추가되는  소문제가 있는데 이부분 개념 확실히 잡아두니깐 신출나와도 다 풀겠더라고요) 카페가시면 자료 다 올라와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아래에 링크 남겨뒀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책 추천


1. 공하성 12개년 독학 + @(카페 or 유튜브)
개인적으로 유형별 분리해두는 것보다 년도별 기출로 보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공하성 12개년 책으로만 공부했습니다. 공하성 책의 후기가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이 책으로 합격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정오표를 보면서 오타를 수정해야하거나 풀이가 이상한 것도 있습니다. (심지어 시험 전날 올라오는 경우도 있었음)

공하성 소방설비기사 성안당 정오표 여기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ymg.kr

 

예스미디어 방문을 환영 합니다.

전문서적 출판업체, 소방, 피부분야, 홈패션, 리본DIY 등 서적판매

www.ymg.kr

이 부분은 공부할 때마다 정오표를 수정하고 틀린 풀이는 '진격의소방' 카페 참고하면서  고쳐나가니 생각보다 불편하다는 느낌은 없었네요. (어차피 수정하면서 공부가 된다는 마인드) 해설만큼은 공하성이 제일 자세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딱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게끔...  사소한 것도 길게 풀어 써주시니 문제 풀면서 이해하기가 쉬웠네요. 본인이 인강 체질이 아니고 우직하게 스스로 공부해 나가는 스타일이라면 공하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2. 에듀파이어 + 에듀파이어 인강
에듀파이어 한끝소 백소나 관리사님께서 강의하시고 계십니다. 책은 한끝소이며 기본이론이 자세하고  문제가 유형별로 나눠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형별 선호하지 않으나 책 이론도 자세하고 약 20년치 기출이 파트별로 수록돼 있음) 이론부터 세세하게 가르쳐주는지라 독학이 힘드신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만큼 본인이 시간투자를 많이 하셔야 됩니다.

에듀파이어 홈페이지에서 책과 인강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인강을 더 저렴하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책도 포함입니다. 

무료로 나눔받은 한끝소 책을 살펴보니 공하성 12개년에 없는 문제도 많이 있었습니다. 한끝소 책만 다 풀어도 합격 충분히 하지 않을까 싶어요. 몇몇 분들은 공하성, 한끝소 2권 모두 구매 후 한끝소 책으로 유형별 마스터 후 공하성 책으로 모의고사 푸는 식으로  공부하시기도 합니다.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책 2권 살 돈 아까워 마시고, 같은 문제라도 어떻게 해석했는지 출판사 별로 상이한 부분을 캐치해 볼 수 있으니 투자하셔서 한방에 합격해보세요. 실제로 이렇게 공부하신 '건방진고양이'님은 90점대로 합격하셨습니다.

3. ABC소방 + ABC소방 유튜브
에듀파이어에 계시던 마건국쌤이 따로 만드셨습니다. ABC소방 유튜브/네이버카페를 운영 중이시며  많은 분들이 공부 중에 있습니다. 마건국쌤이 집필하신 책이 따로 있는데 시중에서는 구입하실 수 없고  카페 내에서 선착순 판매 중 입니다. 에듀파이어와 같이 유형별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2판 완판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책 내용은 보지 못했지만 대다수가 만족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외의 책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각 사이트별 링크는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카페&단톡방 정보

ABC소방 마건국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ABC소방/playlists

 

ABC소방

소방설비기사 무료강의

www.youtube.com

 

ABC소방 마건국 카페

https://cafe.naver.com/sobangview

 

ABC소방 : 네이버 카페

유투브를 통해 소방 공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www.youtube.com/channel/UChwUndyYQi-KmWrCc9wR-UA

cafe.naver.com

 

진격의 소방 카페

https://cafe.naver.com/sogonghak

 

진격의 소방(소방설비기사, 소방시설관... : 네이버 카페

소방자격증(소방설비기사,소방시설관리사,위험물, 화재감식평가기사, 응급구조사) 무료동영상, 기출문제 등

cafe.naver.com

 

에듀파이어 카페

https://cafe.naver.com/365sobang

 

소방365_에듀파이어_소방/위험물/전... : 네이버 카페

소중한 하루하루를 소방자격증을 준비하는 모든 회원님들과 함께 하고픈""소방365" 다같이 만들어가 봅시다

cafe.naver.com

 

https://open.kakao.com/o/gFptLH4c

 

소방자격증&소방실무 통합방

#먹돌이 #소방자격증 # 소방전기 #소방기계 #소방실무 #소방시설 #소방공사 #참여코드 : 화재안전기준 영어로(대문자 4글자)

open.kakao.com

 

제가 있는 채팅방 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공부하시다가 모르는 부분은 카페, 오픈채팅방, 유튜브 검색해보시면  정말 많이 나와있습니다.

2021년 1회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중하' 100점 중 18점 제외  나머지는 책에 다 있던 문제! 제대로 공부하셨고, 실수 없이 함정에 빠지지 않았다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듭니다. 생각보다 점수 적게 나왔습니다. 2문제는 틀렸고, 한문제 정답처리가 안된듯 합니다.

 

2021년 한해 소방설비기사 기계와 전기 실기를 동차합격하면서 소방쌍기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 합격수기가 정답이 아닙니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겠다 정도만 참고하시고 본인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1회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 합격 후기2021년 4회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실기 합격 후기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합격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기출문제 다운로드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기출문제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분들이 공부하시는 소방 분야 자격증 실기 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 '소방설비기사&산업기사 기계'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기계 합격 실기자료+단답

 

소방설비기사 기계 합격 실기자료+단답

2021년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필기&실기 합격완료 아래에 제가 올려둔 소방기계자료를 참고해서 2021년 1회 소방설비기사 기계 독학 합격했습니다! 2021년 4회 소방설비기사 전기 합격 완료! 참고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합격 후기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합격 후기

2021년 올 한해동안 목표로 했던 것을 이루셨나요??? 제 목표 중 하나였던 소방설비쌍기사인 기계, 전기분야를 1회와 4회에 걸쳐 원샷원킬 한번에 취득하게 됐습니다. 이로서 일반기계기사, 공조

0ham.tistory.com

 

소방설비기사 합격률

2019 1회 2회 4회
소방설비기사(기계) 13.59% 15.05% 48.43%
소방설비기사(전기) 61.64% 15.10% 52.10%
2020 1회 2회 3회 4회 5회
소방설비기사(기계) 13.04% 7.58% 30.51% 32.65% 12.76%
소방설비기사(전기) 34.76% 50.85% 41.93% 49.94% 63.29%
2021 1회 2회 4회
소방설비기사(기계) 23.35% 18.27% 53.8%
소방설비기사(전기) 44.79% 20.20% 36.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