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공조냉동기계기사

2022년 1회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기출문제

by 영햄 2022. 3. 6.

2022년 공조냉동기계기사&산업기사 필기가 개정된 후 첫 시험이였습니다. 어떤식으로 출제됐는지 1회 공조냉동기계기사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필기 시험문제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의 경우 아직 필기시험이 진행 중이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2회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어떤 문제가 신출로 출제되는지 파악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개정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실기 개편

2022년부터 공조냉동기계기사가 개정되는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기계설비법으로 인하여 기계전공 뿐만 아니라 타 전공 분들도 공조냉동기계기사를 많이 취득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0ham.tistory.com

2022년 1회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필기문제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필기 개정 후 기존 4과목에서 전기제어공학 과목이 배관일반과 통합된 3과목으로 기존 80문제에서 변경된 60문제로 출제됩니다. 공조냉동은 절대 전기와 떨어질 수 없으니깐 이참에 전기 공부도 꼭 해보시길 권합니다.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의 경우 cbt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비교적 어렵게 나왔다는 평이 많습니다. 책으로 공부 후 CBT 기출문제를 10년치 혹은 그 이상 반복적으로 풀어보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거라 생각합니다. 공부방법은 문제가 없으나 공부하시는 과정에서 계산문제 포기하고 기출문제, 답만 외워서 가신 분들이 많이들 불합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cbt라고 해서 지문과 답이 그대로 출제되지는 않거든요. 기출문제에서 그대로 나온 것은 최소 10문제 최대 20문제라고 하십니다.

계산문제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전기 계산문제도 포함하여 10~15문제 내외로 출제됐습니다.
가스산업기사와 같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도 지문과 숫자 살짝 수정해두고, 정답 순서를 뒤바꿔 놓은 채로 출제되니 많은 분들이 문제가 어려워졌다, 신출이 많아졌다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계산문제의 경우 알고 계셔야 하는 냉동사이클, 공조, 배관 등 기본 공식과 단위변환을 이해해주시면 큰 어려움이 없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특히 자주 나오는 비열, 엔트로피, 배관구경, 온도, 비체적 구하는 것은 필히 공부해주세요.

기존 4과목인 전기제어공학이 3과목 배관일반과 통합되어 공조냉동 설치·운영이라는 과목으로 전기에 관한 공부범위가 확 줄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기문제가 출제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부터 자주 나오던 제어방식에 관한 문제(정치제어, 추치제어, 프로그램제어 등), 피드백, 전력, 전하량, 내부저항 등 계속 출제되고 있으니 기존의 전기제어공학 문제도 버리지 말고 전부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이번 시험에서 신출이라고 느끼셨던 부분은 냉동선임과 기계설비법, 노무비 산출(적산)이였던 것 같습니다. 노무비 적산은 단순히 사칙연산으로 푸는 문제라서 지문 파악하시고 계산기를 두드리면 금방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동선임, 기계설비법은 따로 공부하지 않으셨다면 정답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래는 이번 시험에서 나온 문제들을 찾아봤습니다.

냉동기 선임조건  
공사면적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후 교육기간 6개월 이내
기계설비성능점검업의 등록 요건 기계설비법 자료 참고
기계설비 등록 시 필요한 서류 기계설비법 자료 참고
고압가스관리법 준공검사  
각 기관의 종류, 하는 일, 특징, 장단점  


냉동기안전관리자,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기계설비법와 관련된 내용이 신출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분량이 너무 많아서 공부하고 간다는게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냉동기 용량별 선임조건, 기계설비법에 관련된 주된 내용들은 한번 읽어두시면 1~2문제는 얻어가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관련 내용은 글 아래에 따로 첨부해두겠으며,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와 관련된 내용은 에듀강 강쌤 카페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jls3000/articles/74648?useCafeId=false

[강쌤합격후기]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재응시 후기 올려드려요~

안녕하세요 강쌤입니다. 3/6(일) 8시40분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재응시 합격 후기 남겨드려요. 우선 자격증은 수년전에 취득한상태고 이번에 시험 유형이 바뀌었고 CBT는 한...

cafe.naver.com

2022년 1회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문제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개정 후 기존 5과목에서 4과목으로 축소되었습니다. 기존 과목 내용들이 사라진게 아니라 과목 수만 줄었다고 보시는게 맞겠습니다. 특히 열역학, 공기조화, 냉동공학, 배관은 사실상 그대로 출제되며 일부 내용이 추가된게 끝입니다. 개정된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난이도는 대체로 평이했다고 합니다. 4과목 일부 제외하고는 사실 기존 기출문제로도 대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20220305(학생용).hwp
0.09MB

2022년 1회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문제.pdf
6.29MB
2022년 1회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가답안

공조냉면님께서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시험지를 스캔해서 보내주셨습니다. 1~2개월 내 cbt 사이트에 깔끔한 시험지가 올라올테니 우선 위 시험지로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기출 유형을 파악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타벅스 커피 맛있게 드십시오 :)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에너지관리

1과목 에너지관리
기존 공기조화 과목에서 T.A.B보일러설비 시운전 내용이 추가되었다고 하지만 기출문제를 살펴보시면 관련내용은 2~3문제 밖에 출제되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조화 이론을 공부하신 뒤 기존 기출문제만으로도 충분히 점수를 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공조냉동설계

2과목 공조냉동 설계
기존 열역학냉동공학을 합쳐놓은 과목이라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전혀 걱정할 필요없던 과목입니다. 따라서 실기를 대비할 경우 열역학, 공기조화, 냉동공학 내용인 1과목 에너지관리와 2과목 공조냉동 설계 이론공부에 충실히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입이 닳도록 말씀드린 유튜브 에듀강 공조냉동 이론강의입니다. 듣고 후회하신 분들은 못 봤으니 여유가 있으시다면 한번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의 자체는 산업기사, 기능사 타겟이지만 기사가 들어도 무방한 강의입니다.

에듀강 공조냉동기계기사&산업기사 이론 정리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시운전 및 안전관리

3과목 시운전 및 안전관리
눈여겨 볼 부분은 3과목인 '시운전 및 안전관리'에서 기존의 '전기제어공학' 내용이 대폭 축소되고 추가로 기계설비법, 산업안전보건법,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등 냉동기와 관련된 부분이 신출문제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기계전공자는 전기파트를 이론이 아닌 기출문제로 승부를 보셨는데 출제범위가 줄어듬에 따라서 기출문제로 공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겁니다. 나머지 과목들보다 3과목에서 과락이 나올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였는데, 시험지를 까고보니깐 오히려 기존 전기파트는 보다 더 쉬워진 느낌입니다. 그래도 전기는 전기라서... 비전공자에게는 한없이 힘든 과목입니다. 실제로 이번 시험에서 3과목만 과락 나오시고 나머지는 고득점하신 분들이 꽤나 있었습니다.
앞으로 냉동기를 공부하실 분이라면 전기기사도 꼭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절대 공조냉동과 전기는 떼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아래는 신출문제로 출제된 기계설비법,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문제에 관한 정답과 해설을 찾아보았습니다.

고압가스법
41. 고압가스 안전관리법령에 따라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충전용기"란 고압가스의 충전질량 또는 충전압력의 (ㄱ)이 충전되어 있는 상태의 용기를 말한다.
"잔가스용기"란 고압가스의 충전질량 또는 충전압력의 (ㄴ)이 충전되어 있는 상태의 용기를 말한다.

정답 ㄱ: 2분의 1 이상 ㄴ: 2분의 1 미만


해설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
44. 고압가스 안전관리법령에서 규정하는 냉동기 제조 등록을 해야하는 냉동기의 기준은 얼마인가?

정답 냉동능력이 3톤 이상인 냉동기를 제조하는 것
해설

제5조(용기 등의 제조등록)
45. 다음 중 고압가스 안전관리법령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벌금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는?
ㄱ. 고압가스를 제조하려는 자가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고압가스를 제조한 경우
ㄴ. 특정고압가스 사용신고자가 특정고압가스의 사용 전에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않은 경우
ㄷ. 고압가스의 수입을 업으로 하려는 자가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고압가스 수입업을 한 경우
ㄹ. 고압가스를 운반하려는 자가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고압가스를 운반한 경우

정답 ㄱ, ㄴ
해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제41조(벌칙)
제4조 2항. 고압가스의 제조허가
제15조 1항. 고압가스 안전관리자

ㄱ, ㄴ 문항.
고압가스의 제조허가, 특정고압가스 안전관리자 선임 내용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제39조(벌칙)
제5조의 3항. 고압가스 수입업자의 등록
제5조의 4항. 고압가스 운반자의 등록

ㄷ, ㄹ 문항.
고압가스 수입업자, 고압가스 운반자의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기계설비법
42. 기계설비법령에 따라 기계설비 발전 기본계획은 몇 년마다 수립·시행하여야 하는가?

정답 5년
해설

기계설비법 제5조 (기계설비 발전 기본계획의 수립)
43. 기계설비법령에 따라 기계설비 유지관리교육에 관한 업무를 위탁받아 시행하는 기관은?

정답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해설

기계설비법 시행령. 제 15조(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선임 등)
기계설비유지관리자 등의 경력신고 및 등급인정 등에 관한 기준


신출로 나온 문제들은 모두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기계설비법 속에 있는 내용 그대로 출제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걸 공부하시기 보다는 한번씩 훑어 보시면서 자주 보이던 내용, 숫자로 찍으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아래의 자료들을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자료는 모두 법제처에서 검색하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 주신 최강정우아빠님께 감사드립니다.

냉동기 용량별 선임
법정냉동톤 20~100RT 이하 안전관리총괄자 1인
안전관리책임자 1인(공조냉동기계기능사)
법정냉동톤 100~200RT 이하 안전관리총괄자 1인
안전관리책임자 1인(공조냉동기계기능사 이상)
안전관리원 1인(공조냉동기계기능사 이상)
법정냉동톤 200~600RT 이하 안전관리총괄자 1인
안전관리책임자 1인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또는 공조냉동기계기능사+5년 경력)
안전관리원 1인(공조냉동기계기능사 이상)

법정냉동톤 600RT 초과 안전관리총괄자 1인
안전관리책임자 1인(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이상)
안전관리원 2인(공조냉동기계기능사 이상)

기계설비법 매뉴얼(배포용)_최종pdf.pdf
6.50MB
반응형
기계설비법령 해설집_최종.pdf
3.78MB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pdf
0.16MB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pdf
0.21MB

고압가스 안전관리법.pdf
0.19MB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유지보수 및 공사관리

4과목 유지보수 및 공사관리
개정 전 배관일반 과목에서 냉동기, 보일러, 오버홀 및 냉동냉장설비 설계 도면 작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실기에서 도면이 그대로 나오겠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배관일반 기출문제로도 충분하다 봅니다.
어제 가스기사 필기를 보고 온 제가 가만보니 5문제 가량가스기사 필기에서 출제된 것을 볼 수 있고 특히 73번 공식은 가스기사 필기, 실기에 중요한 공식입니다. 보온재 문제의 경우 에너지관리기사 실기에서도 자주 나온 문제입니다. 이렇듯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 가스기사, 위험물산업기사는 서로 밀접한 내용임을 볼 수 있겠습니다.

글이 꽤 길어졌네요. 이 글을 통해 2회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그리고 cbt로 변경됐을 때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합격 수기

공조냉동기계기사 합격 수기

일반기계기사에 이어 두번째 자격증인 공조냉동기계기사를 합격하면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계설비법으로 인해 공조냉동기계기사를 공부해보려고 하

0ham.tistory.com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자격 기준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자격 기준

요즘 robots.txt 때문에 크롤러가 자주 발생하네요 ㅠ 재업로드입니다.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기계설비법 자격증 추천에 앞서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선임 및 자격 기준을 간단히 살펴본 후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