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전기기사

전기기사 합격 수기

by 영햄 2020. 12. 1.

전기기사 필기&실기 합격 후기(직장인 비전공자 독학)
직장인 비전공 전기기사 필기·실기 합격 후기

산업안전기사를 준비하다가 코로나 때문에 계속 미뤄지는 바람에 업무와 연관된 전기기사를 공부했습니다. 직장인 비전공자로서 전기기사 필기와 실기 공부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었네요. 20년 9월에 취득한 전기기사 후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전기기사 필기 합격

전기기사 필기 합격 후기
전기기사 필기 합격 후기

필기

준비기간 : 약 40일
책 : 엔트미디어 90-1
공부범위 : 10~12년도 2회독, 13~19년도 3회독

기계전공이다보니 전기 개념이 부족해서 유튜브 다산에듀 채종인 원장님 이론강의를 10일 정도(전부 x) 2배속해서 빠르게 들었습니다.(감만 잡을 정도로!)

기계전공 기사는 보통 5개년 3회독 했었는데 비전공이다보니 두배로 돌렸습니다. 그리고 공부할 때는 전기카페, 오픈채팅방 참고 했습니다.

ㅇㅈㅆ님 단톡방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원래 블로그도 하시는데 현재 닫아두신 것 같습니다. 기사 공부뿐만이 아니라 평소 전기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시는 게 확 느껴집니다. 질문을 하면 그냥 가르쳐 주시는 게 아니라  이론, 원리를 기본으로 정답을 이끌어 주셔서 이해하기도 쉽고 기억에 오래 남았습니다.

암기가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를 하는 공부방법이 마음에 들었고 드문드문 나태해질 쯤 쓴소리 한마디 해주시는게 멘탈 잡는데 큰 힘이 된 것 같습니다.

혹은 '갓우스'님 단톡방도 추천드립니다.
open.kakao.com/o/gmlq0gN

 

[GAUSS] 20년 제5회 전기기사 '실기'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산업안전기사 #갓우스 #유튜브갓우스 #소방설비기사 #승강기기사 #참여코드: 1[HP]는 몇[W]인가? (단위쓸 것)

open.kakao.com

 

전기기사 필기 공부방법

유튜브 인강순서
회로이론-자기학-전력공학-전기기기-제어공학

과목별 공부방법은 한마디로 '이론 이해를 바탕으로 기출 반복'

전기자기학

처음 보는 용어들 잘 파악해두면서 자주 나오는 공식은 필수로 암기해둘 것 이론 이해를 바탕으로 과년도 접근해야 합니다.

전력공학
계산문제를 버려도 솔직히 과락은 절대 안나옵니다. 그만큼 계산문제가 적은 편이고 나와도 기본개념 문제만 나옵니다. 다만 이론이 엄청 방대한 편이라서 키워드를 잡고 공부하시는게 수월하실거에요.
전기기기 과목이랑 공식이 많이 겹치는 편이니 전력 다음으로 기기를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전기기기
이해를 바탕으로 풀어야 고득점이 가능한데 쉽게 내면 쉽고 어렵게 내면 미친듯이 어려워서 회차빨을 많이 타는거 같아요. 계산공식은 전부 암기해둡니다.

제어공학
제어공학은 6~8문제 정도 맞추고 가라는 느낌인 문제가 많습니다. 과년도를 보시다 보면 눈에 엄청 익을거에요. 이 문제들은 꼭 잡고 가주세요.

회로이론
전기의 기본과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개념이 바탕이 되어야 나머지 과목을 공부하기가 쉬워집니다. 평소에는 나름 쉬웠던 과목이였는데  이번 시험에는 개인적으로 어려웠습니다. 제어와 마찬가지로 맞추고 가는 문제가 5문제 정도 됩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과년도 10년치, 시간날 때마다 폰으로 아이폰기준-'기출문제' 어플에서 전기기사 설비문제 50문제씩 풀었습니다. 설비는 이론을 보지말고 시험 2주전부터 시작해주세요. 빡세게 시작안하셔도 됩니다. 대신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요.

설렁설렁 문답체크만해도 눈에 보이는 답이 계속 나옵니다. 다만, 설비 이론을 들어두면 실기 때 단답문제로 나오는데.. 사실 효율적이진 않은 것 같습니다.

 

과목 순서대로 엔트미디어 책 이론 읽어보면서 반드시 이해해야 하거나 집고 넘어가야할 부분만 인강을 듣고 바로 기출 풀었습니다.
대체로 회로이론, 전력공학은 다 들었던 것 같고 나머지 두 과목은 띄엄띄엄 들었습니다.
사실 ㅇㅈㅆ님 자료 덕분에 시간을 진짜 많이 줄였습니다. 각 과목별로 이론 정리 클라스가...!

 

전기기사 실기 합격

전기기사 실기 합격 후기
전기기사 실기 합격

실기(인강)
준비기간 : 약 47일
책 : 엔트미디어 D-30
공부범위 : 88~99년도 2회독, 00~19년도 3.5회독

같이 전기기사 공부하던 친구가 다산에듀 실기 기출문제 풀이인강을 빌려줬습니다. 아이패드 미니에 동영상을 넣어서 들고 다니면서 인강 들었습니다. 시간을 내서 공부하는게 아니라 만들어서 했습니다.

책은 개미책 32년을 봤습니다. 우선 00년부터 시작해서 19년까지 공부를 했는데 알던 모르던 우선 먼저 풀어보고 과년도 풀이강의를 들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갔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니 틀린 부분을 확실히 알게 되고 받아들이기도 수월해서 머리 속에 오래 남았습니다.

1회독 후 2회독부터는 인강을 보지 않고 혼자서 풀어나갔고 중복문제는 눈으로 보고 넘겼습니다. 시간을 만들어야 하니깐요.

88년~99년은 과년도 안들으셔도 풀 수 있다고 봅니다. 최근에 비해 문제수도 적은 편이고 생각보다 겹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주말이면 1회독 가능하고 오래 된 문제라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습니다.

10년도 이전 문제들은 한번 공부하고나면 최근 년도에 비해 문제 수도 적고 쉽습니다. 그만큼 최근 들어서 괴랄한 문제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편이고요. 10~19년도 문제 한번 잡아두시면 정말 할 만합니다.


과년도풀이 인강과 별개로 유튜브 '이재현[시나브로]' 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영상도 10분 내외이고 실기 문제들 풀어주시는데 설명 정말 잘해주십니다. 자기 전에 한편씩 보기 딱 좋아요!

반응형

https://youtu.be/My_i_EjcfWI

 

단답(서술)부분은 다산에듀 카페 파일과 수기로 노트 한권에 모든 단답문제, 수변전, 시퀀스 다 정리해서 들고 다니면서 틈틈히 봤습니다.
헌데 이렇게 죽어라 봐도 대략 500문제 중에 5문제도 안나오는게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었는데... 단답이 외우기만 한다면 효자입니다...
1점에 합불이 갈리는데 무조건 외우세요.

감리는 기출만 눈으로 보고 버렸습니다. 이번에 감리신출 5점 나왔습니다. 아는대로 적었습니다.

시퀀스 수변전
사진으로 찍어두거나 노트로 틈틈히 봤습니다. 직접 하나하나 그려보면서 이해했습니다. 이부분은 무조건 이해를 하시면 진짜 편합니다.
시퀀스는 공조냉동기사 실기에서도 한번 나온적이 있어서 그때 공부한 것이 도움 많이 됐습니다.
유튜브 '전병칠' 시퀀스시리즈 한번 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https://youtu.be/J8RoZXLpLq4

 

기사 중에 최고 난이도?라고 하는 전기기사를 공부하면서 느낀게 다른 기사들과 마찬가지로 처음이 힘듭니다.. 방대한 양과 기출빈도도 낮은 것에 겁먹지 마시고 한 발자국만 내밀면 그 뒤로는 성큼성큼 나아갈 수 있는 자격증이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이번에 추가접지 문제, X/R비 퍼센트 임피던스 문제(기술사 문제였죠.. 소문제 하나 빼고 맞았습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다 풀리는 문제입니다.

물론 손실계수 같은 문제는 이론 빠삭하지 않으면 틀리겠죠..(이런 문제는 필기 이론까지 섭렵해야 맞출 수 있습니다)

자격증 공부는 편법없이 투자한만큼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하신 분들은 틀림없이 합격하리라 생각듭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기기사 참고 링크

전기기사 실기 단답 정리

 

전기기사 실기 단답 정리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전기기사 실기 기출문제 단답 모음집" 1999~2020년 전기기사 실기 단답 정리입니다. 입력하기 힘든 기호, 그림문제는 제외하였고 총 192문제로 구성돼 있습니다. (감리

0ham.tistory.com

전기기사 실기 KEC 단답 예상문제 정리

 

전기기사 실기 KEC 단답 예상문제 정리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추석 잘 보내셨나요??? 전기기사 3회 실기가 머지 않았으니 다시 한번 달려봅시다 ^^ 2021년에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필기과목인 전기설비기술기준 과목 한국전기설

0ham.tistory.com

전기기사 실기 감리 기출문제 정리

 

전기기사 실기 감리 기출문제 정리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전기기사 단답문제 중 외워야 하나~ 말아야 하나~ 싶은 감리 문제입니다. 단호하게 말씀드리면 이거 외울 시간에 다른 단답, 문제를 완벽하게 하시는게 훨씬 좋습니

0ham.tistory.com

전기기사 합격 도와줄 공부 사이트

 

전기기사 합격 도와줄 공부 사이트

전기기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사이트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산에듀 www.e-dasan.net/board.php?m=&s=&id=explain&cate=&category=&page=3 다산에듀 전기기능사 동영상 강의, 전기기..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