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건축설비기사

건축설비기사 합격 필기자료

by 영햄 2021. 3. 7.

건축설비기사 필기 요점정리 및 계산문제 안내사진
건축설비기사 필기 요점정리

요즘 많은 분들께서 준비하시는 건축설비기사 필기 요점정리와 계산자료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건축설비기사는 공조냉동기계기사와 더불어 많이 준비하시는데 필기는 건축설비기사 필기는 공기조화 1과목이 겹치지만 실기의 경우70~80% 가까이 중복되기에 공조냉동기계기사와 건축설비기사를 동시에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 공부방법

필기(독학)

준비기간 : 약 2주(하루 3~4시간+짜투리시간)
건축설비기사 책 추천 : 기문사 or 엔플북스 추천
공부범위 : 5개년 1회독 후 cbt

 

건축설비기사 필기 요점정리 시험지
21년 1회 건축설비기사


전기기사 합격 후 공부는 손 놓고 있다가 2월 22일부터 건축설비기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기계설비 3대장 자격증인  공조/건축설비/소방설비기사 기계를 언젠가는 만들어 보고 싶네요.

건축설비기사 필기책을 추천드리자면 기문사로 공부했습니다! 사실 건축설비기사 필기의 경우 책없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 왜냐하면 계산문제는 총 15개 내외로 나오는 편이고 그마저도 비슷하게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론부분 즉, 문제와 답을 반복해서 보다보면 60점은 손쉽게 맞추실 수 있을거에요.


건축설비기사 필기 cbt건축설비기사 필기 CBT 문제집건축설비기사 필기 CBT 문제 풀이


건축설비기사 필기 공부방법은 우선 건축설비기사 기문사책으로 5개년 1회독 후 틈틈히 폰으로 cbt를 풀어주며 집에서는 10년치 모의고사를 하루 한번씩 풀었습니다. 기사 자격증은 결국 기출을 많이 돌리는게 합격의 지름길인 것 같아요.
CBT를 처음에 풀어보시면 점수가 낮겠지만 계속 해서 풀면서 누적되면 점수 쑥쑥 올라요. 점수만 확인하지말고 틀린거, 헷갈린거, 찍은거 전부 다 봐줘야 합니다. 그럼 고득점 받으실 수 있어요.

 

건축설비기사 필기 기출문제 다운로드

 

CBT 전자문제집 기출문제 다운로드 방법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기사&산업기사 필기 3회의 경우 산업기사는 이미 치뤄지고 있고 기사는 내일 8월 14일에 시행될 예정이네요! 내년부터 혹은 이르면 일부과목은 이번 3회가 PBT로 필기

0ham.tistory.com

 

 

'건축설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소방기계설비기사를 공부한 뒤에 보니깐 연관성이 있다고 느껴지는데 공조냉동기사의 공기조화와 소방기계설비의 유체역학 반반 섞은 느낌? 실제로 실기에 가보면 공조냉동기계기사와 거진 겹치는 수준이고 문제 스타일 또한 세 자격증 비슷비슷합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 계산문제는 15문제 내로 유형이 비슷해서 한번만 이해하고 풀어보면 됩니다. 계산문제 포기하지 마시고 정 모르겠다 싶으면 단위라도 맞춰보세요. 생각보다 공식이 단순합니다.

(공대생 기준/비전공자도 파일보고 공부고고) 맨 밑에 파일 올려뒀어요.

 

 

공부방법은 무조건 기출반복 자주 나오는 부분 체크
과년도만 봐도 충분합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 2021년 1회 전체적인 난이도는 평이 법규과목이 살짝 ㅎㅎ

건축일반
계산문제 1개 나올까 말까? 보통 헷갈리는 문제는 잘 없는 편이지만 건축에 관한 용어들이 나오는데 이부분만 조심하면 됩니다. 단순암기 하시면서 용어에 대한 부분은 구글을 참고하시면 점수 얻어갈 수 있습니다.

위생설비
계산문제 5개 내 급탕방식, 통기관, 밸브 등 유의하게 봐두시면 나머지는 뻔한 문제 암기+이해 수준

공기조화
계산문제 5개 내외 공조냉동기계기사보다 난이도 낮아요. 습공기, 공기조화방식, 부하계산 등 제대로 공부해주세요.
실기와 연관있으니 이해를 위해 유튜브 인강 참고! (공기조화 파트만 보시면 될거에요)암기+이해

'에듀강닷컴TV' 유튜브
https://youtu.be/YttRs_yWooc

 

소방 및 전기설비
계산문제 5개 내외(기본적인 문제) 소방 30~40% 전기 60~70퍼 비율로 나오는 느낌 소방설비기사와 전기를 공부하셨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기초적인 문제만 계속 돌고 도는 느낌입니다. 과년도로 충분!

건축설비관계법규
계산문제 1~2개 내법규문제가 점수따기 좋은데신출이 나오면 그냥 찍어야 합니다..모의고사 주구장창 돌리다보면
똑같은 문제, 답이 보여요. 그냥 단순암기!

 

5년치 계산문제만 따로 모아서 정리 후 pdf 파일로 만들어서 공부했는데 계산문제가 적은 종목은 이 방법이 편하네요. 2021년 1회차 건축설비기사 문제풀이 포함해서 올렸습니다.

전반적으로 건축설비기사 난이도는 쉬운 편에 속하고 책없이 문제, 답 암기만 해도 충분할 것 같아요. (그래도 책은 구매하세요)

어제는 바빠서 저녁부터 공부를 시작했는데 계산문제만 한번 싹 풀고 아침에 일어나 모의고사 한번 돌리고 시험치러 갔다가 1빠로 나왔습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 합격 사진
건축설비기사 필기 합격

기계설비법 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일반기계/건설기계/건축설비/공조/에너지/배관/설비보전 중 건축설비기사를 추천드립니다. 필기 난이도가 낮아 비전공자도 접근하기 쉽고 실기의 경우 위의 유튜브 에듀강 듣고문제 푸시면 이해하기 수월합니다. 게다가 좀 이상한 자격증이라 건축+기계 둘 다 먹히는 자격증...

반면 일반기계/건설기계/공조냉동은필기부터 비전공자에겐 힘듭니다.. 에너지기사는 작업형이 사라져 난이도가 올랐고 배관, 설비보전은 쉬운 편이나 실기에 시간과 돈을 투자...

건축설비기사 필기 계산문제 모음집

 

건축설비기사 필기 계산문제해답.pdf
0.77MB

반응형

건축설비기사 필기 계산문제만.pdf
0.78MB

건축설비기사 필기 계산문제 통합본 입니다. 과목별로 개별적인 문제를 원하시면  아래의 자료를 받으시면 되며, 한번에 합쳐진 파일은 위의 자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건축설비기사 합격 필기 계산문제 모음집

건축일반필기 계산문제모음.pdf
0.09MB
위생설비필기 계산문제모음.pdf
0.17MB

공기조화필기 계산문제모음.pdf
0.24MB
전기일반필기 계산문제모음.pdf
0.26MB
건축설비관계법규필기 계산문제모음.pdf
0.05MB


건축설비기사 2021년 1회 필기 기출문제

건축설비기사 2021년 1회 기출문제.pdf
4.88MB
건축설비기사 2021년 1회 계산문제 풀이.pdf
0.09MB

 

건축설비기사 자료 참고

건축설비기사 합격 필기 요점정리

 

건축설비기사 필기 요점정리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 공부할 때 참고한 자료를 올려드릴게요. 제가 따로 만든 계산문제 모음집 같이 보시면 책없이 합격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공조냉동기계기사가 개

0ham.tistory.com

건축설비기사 실기 요점정리

 

건축설비기사 실기 요점정리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건축설비기사 필기에 이어 실기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 건축설비기사의 경우 공조냉동에 비해 응시 인원이 적은 편입니다.

0ham.tistory.com

 

반응형

'공부 > 건축설비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설비기사 실기 요점정리  (18) 2021.07.20
건축설비기사 필기 요점정리  (36) 2021.0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