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가스기사

가스기사 필기 합격 후기

by 영햄 2022. 3. 5.

가스기사 필기 합격 후기

올해 첫 시험으로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를 보고 왔습니다. 결론은 '가스기사 필기 합격' 입니다. 다만 God스기사답게 필기부터 난이도가 쉽지 않았습니다. 가스기사 필기 난이도는 맥심 커피라 단맛도 나지만, 가스기사 실기 난이도는 TOP 블랙 마냥 쓴맛 밖에 없을 정도라 하니 실기 준비할 생각에 마음이 무거워지네요. 여태 자격증 공부하면서 가스기사는 워낙에 어렵다고 들어온지라... 이미 가스기사에 가스라이팅 당한 걸까요. 다시 정신 똑디 차려야겠습니다.

잡소리가 길었습니다. 이번에 가스기사 필기를 공부하면서 느낀점과 필기 공부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스기사 필기 준비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가스기사 필기 독학 합격

가스기사 필기 합격 완료했습니다! 역시나 4과목 가스안전관리가 50점으로 과락 위험이 있었네요. 가스기사 필기 공부방법과 후기는 아래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가스기사 필기 공부

가스기사 필기책 추천

가스기사 필기책 추천
말이 필요없습니다. 가스하면 서상희 교수님, 서상희 교수님 하면 가스, 즉 가스=서상희입니다. 일진사에서 나온 가스기사 필기 혹은 가스산업기사 필기책을 구매하셔서 가스기사 필기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동일출판사 서상희 교수님 책으로 합격했던지라 다시 뵙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스기사도 잘 부탁드립니다 :)

저는 이론을 볼 생각이 없었기에 가스기사 필기 과년도 기출문제 2022 교재를 구입했습니다. 책으로는 기출문제 1 회독만 할 예정이었고, 가스유체역학, 연소공학은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잡혀있기에 제겐 기출문제만 있는 것을 사는 게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책 앞부분에 60page 가량 이론이 짧게 있으니 필요하시면 훑어보고 기출문제 푸시면 되겠습니다.

카톡 오픈채팅방 먹돌이 가스방과 달곰님 가스방에 오셔서 함께 공부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가스기사 필기 과년도 구매

가스기사 필기 공부 기간
가스기사 필기책이 나오자마자 2021년 12월 13일 저녁에 주문 넣었습니다. 저는 스프링철을 해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기에 유스터디에서 스프링철을 시켜서 구매했습니다. 책값 23,400원 + 스프링철 1,000원 총 23,400원입니다.

책은 나오자마자 구매했지만, 다른 일을 하느라 책을 펼친 것은 설날에 고향 내려와 2월 1일부터 기출 1회 치를 풀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평일1회 기출문제를 풀지 못하면 주말2~3회를 보는 식으로 5년 치(15회)를 우선 마치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2월 15일부터 평소 필기 공부하던 방법대로 출근하자마자 가스기사 10년 모의고사 CBT 사이트를 이용해서 하루에 1~2회 풀었습니다.

으로는 16년도~20년도 가스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1 회독 꼼꼼하게 봐준 후 CBT에서 11년도~20년도 가스기사 필기 모의고사를 돌린 겁니다. 공부기간은 1달로 잡히겠지만 사실 기간은 의미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일 하루 중 가스기사에 투자한 시간은 2시간도 되지 않습니다. 대신 주말은 조금 더 집중해줬습니다.

가스기사 필기 cbt 모의고사

보시다시피 2월 15일부터 3월 4일 오전까지 CBT 모의고사만 풀었습니다. 중간에 빈 날짜는 가족여행과 집안일 도와드릴 게 있어서 공부를 하지 못한 날입니다. 집에 놔둔 책은 문제를 풀다가 막히는 계산문제만 따로 참고해서 제 것으로 만들고자 했고, 일반적인 문제는 문제 그대로 외우거나 틀린 문제만 계속 캡처해서 따로 모아뒀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스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음

이렇게 컴퓨터로 cbt 가스기사 모의고사를 본 후 틀린 문제만 전부 캡처도구를 이용해서 캡쳐해주세요. 그 다음 본인만의 자료 저장소에 옮겨 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카카오톡에서 1:1 오픈채팅방을 따로 만들어서 저만 있게끔 설정한 후 이곳에 공부자료와 캡쳐사진을 모아뒀습니다. 그리고 캡쳐한 사진은 다시 폰과 패드에 저장을 함으로서 언제 어디든 가스기사 필기를 공부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겁니다.

계산문제 제외한 다른 문제들은 해설을 잘 올려주셔서 책을 따로 안봐도 공부하기 편하더라고요. 특히 '전남대화공19'님과 '에이치백'님 등.. 저도 일부 문제는 해설 달아뒀습니다. 한번 찾아보십시오 :)

카카오톡 개인공부방

카카오톡에 캡쳐 사진을 보낸 뒤 다시 폰으로 옮긴 게 647장입니다. 틀린 것도 있고 맞춘 문제지만 애매한 것도 따로 저장해뒀습니다.
여기까지는 좋았는데.. 이렇게 저장해놓고 정작 복습을 매일 하지 않았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 필기 공부할 때는 매일 누적된 사진들을 보면서 공부했지만 가스기사는 하기가 싫더라고요?

왜냐하면 사실 가스기사는 필요에 따기보다는 상위 자격증 준비하기 전 끝내고 싶어서 자기 욕심에 준비해온 자격증입니다. 그렇다 보니 사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준비를 제대로 하지도 않았고, 시험이 다가와도 "그냥 하늘에 맡기겠다" 라거나 딴짓하기에 바빴습니다.
그러다가 아 이러면 큰일 나겠다 싶어서 3월 4일 퇴근 후부터 시험 전까지 647장을 부랴부랴 복습 후 시험 치러 갑니다.

그런데 열심히 하지 않은 게 문제가 된 걸까요? 아니면 출제자가 작정하고 문제를 낸 걸까요?

가스기사 필기 후기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시험지

제가 시험 친 고사장은 가스기사, 정보처리기사, 일반기계기사 등 여러 종목이 섞인 곳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가스기사는 6명이었지만 3명은 결시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험은 형별 구분없이 A형으로 통합된 시험지로 시험을 봤습니다.

기사시험 모바일 신분증 사용해보기
국가자격시험 모바일 신분증

 

큐넷 국가자격시험 모바일 신분증 인정

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을 준비하시는 분께 희소식이 있습니다. 큐넷 자격증 시험을 보러 왔는데 신분증이 없어 시험을 치지 못하고 돌아가시는 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기능사, 산업기

0ham.tistory.com

혹시 모바일 신분증 사용해보셨나요? 사실 신분증은 들고 갔지만 오전 시험 끝내신 분들 중 모바일 신분증 이용해 보신 분들이 아무도 안 계셔서 한번 시도해봤습니다.

오후 1시(오전 9시)가 되기 전에 감독관이 신분증 소지자와 모바일 신분증 소지자를 확인합니다.
그 후 1시에 소지품들을 가방 안에 넣고(이때 폰을 켜 둔 채로 같이 넣습니다.) 1시 15분쯤 신분증 검사가 시작되는데 폰을 꺼내서 본인의 모바일 신분증을 보여주면 됩니다.
저는 카카오톡 지갑이 편해서 카카오톡으로 보여 줬습니다. 사진과 얼굴을 대조해야 하므로 꼭 사진이 나오는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검사 후 폰을 종료 후 가방에 넣어주시면 끝입니다. 정말 신분증이 필요 없더라고요.

다만 은근히 허점이 많더라고요.
우선 감독관이 모바일 신분증을 잘 모릅니다. 그냥 유사 어플을 써도 속아 넘어갈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는데, 이 부분은 따로 감독관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기억으로 감독관이 반마다 2명씩이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분이 신분증 검사를 다 하려다 보니깐 모바일 신분증인 제가 검사를 받기 전에 폰으로 다른 짓을 해도 모르겠다 싶었습니다. 단톡방에 계신 분들 조금 놀래셨을 겁니다 :)

이용해보니 모바일 신분증은 좋은 시도지만 위 문제점과 검사 시간을 앞당기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가스 필수 암기 공식.pdf
0.12MB

반응형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기출문제.pdf
4.24MB
가스기사 필기 가답안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시험지와 가답안입니다. 2회 차에 공부하실 예정인 분께서는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가스유체역학

가스유체역학
일반기계기사의 유체역학과 달리 출제되는 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기사 공식 모음집을 참고하셔서 필요한 공식만 따로 외우시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계산문제가 많은 편이 아니라 일반 문제와 적절히 나오는 편이며, 다른 기사 필기 문제와 같이 매번 보이는 문제는 무조건 맞추고 가셔야 합니다. 위의 10번과 같은 수직 충격파, 아음속, 초음속 문제 그리고 이상기체 방정식, 레이놀즈 수, 비중량, 유속 등 공식만 외우면 바로 풀리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공부해보시면 알겠지만 유체역학에 겁먹으신 분들이 오히려 나중에 가면 점수가 잘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유체역학단위, 단위를 꼭 잡고 가셔야 합니다. 오픈 채팅방에 올라오는 유체역학 질문들을 보면 대부분이 비중량, 비중, 이상기체 방정식 관련된 것이 정말 많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단위 개념은 꼭 내 것으로 만들어 주세요. 다른 기사 공부할 때도 헤매지 않습니다.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연소공학

연소공학
에너지관리기사 연소공학, 대기환경기사 연소공학과 거진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가스기사 연소공학은 타 기사의 연소공학에 비해 복잡한 연소 문제가 적은 편입니다. 간혹 가다가 1~2문제 정도 출제되는 편이고 외에는 기본적인 열역학 개념 및 계산문제와 이론 산소량, 습연 소 가스양, 고발열량, 저 발열량, 각종 사이클, 이상기체의 과정별 공식 등 비전공자도 이론 한번 공부하면 해설 보면서 풀 수 있는 문제가 은근히 많습니다.
연소공학 또한 점수를 주는 문제는 계속해서 나오니깐 이 문제들은 절대 틀리지 마세요. 교축 과정, 브레이튼 사이클, 공기량, 엔트로피 변화 등... 이렇게 보니깐 연소공학보다는 연소공학으로 보는 게 맞다 싶을 정도로 열역학 문제가 정말 많이 나옵니다.
열역학도 공부해둔다면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등 다양한 기사 자격증 공부에 밑바탕이 됩니다.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가스설비

가스설비
사실 가스기사 필기 전과목이 실기에 출제되지만, 특히 3과목4과목을 중점적으로 봐주셔야 합니다. 먹돌형님과 달곰님께서 정리해준 실기 자료를 살펴보니 죄다 글 밖에 없더라고요. 그 문제들이 전부 3, 4과목에서 나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가스기사를 공부하면서 가스설비와 가스안전관리 과목이 정말 많이 틀립니다. 그렇다고 "이 많은 양을 이론을 봐야 하느냐"라고 여쭤보신다면 저는 말리겠습니다. 그건 가스기술사 가서 해도 늦지 않으며 가스기사 필기는 기출문제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기출문제를 푸실 때 따로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스설비 문제들이 정말 헷갈립니다. 위험물, 구비조건, 작동압력, 각종 설비, 각종 가스의 화학적 성질, 내용적 등 모의고사를 풀면서 틀린 문제에 대해 따로 정리를 하지 않으니 똑같은 것을 계속 틀리게 됩니다. A4 용지에 간단하게 키워드로 정리해두시거나 요점정리 자료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가스안전관리

가스안전관리
와... 가스유체역학과 연소공학을 쉽게 풀고 넘어갔는데, 3과목 가스설비를 보니 속이 답답해지고 4과목을 보니 숨이 막혀 왔습니다. 아마 1회 가스기사 필기를 보신 분들은 70%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요즘 안전이 중요해지는 추세다 보니 공조냉동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가스기사, 소방설비기사 안전 관련된 문제는 죄다 신출로 내거나 최근이 아닌 오래전 문제를 들고 와서 신출인 것 마냥 출제했습니다. 혹은 곧 CBT로 변경될 예정이다 보니 그전에 신출 문제를 추가해두려는 의도가 보인 것 같습니다.

가답안이 나오기 전 단톡방 멤버분께서 출제된 기출문제를 정리해주셨는데, 가스기사 필기 4과목 가스안전관리 전체 과년도 중 9문제가 기출문제로 나왔습니다. 9문제니깐 과락할 염려가 없고 찍으면 12문제는 쉽게 가져가겠다?
아닙니다. 제가 10년 치 모의고사를 돌리면서 저기 9문제 중 확실하게 풀었던 것은 5~6문제 밖에 되지 않습니다.
모의고사 특성상 10년치 문제를 전부 푸는 게 아니라서 즉, 4과목 600문제를 공부했다고 볼 수가 없었고 이에 체감 난이도는 정말 xx맞게 출제했다 느꼈습니다.

거짓말 치지 않고 71번부터 78번까지 전부 틀렸습니다. 7페이지 일부 문제도 틀렸고요. 찍신이 도와서 10개 맞추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필기는 그래도 지문과 보기를 보면서 답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기에 소거하면서 풀면 되겠다 싶었는데 아예 보지도 못한 내용들이 나오니깐 그것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헷갈리고 자시고 아예 문제 자체를 풀 수가 없어요.

1시간 동안 4과목 가스안전관리 정답을 체크하느라 정말 스트레스받았고 여기서 딱 후회가 밀려오더라고요. 하기 싫었지만 그래도 열심히 할 걸 하면서.. 허나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고민해봐야 달라질 게 없다 생각해서 제출하고 나왔습니다. 그냥 고민하지 않고 기존 정답대로 갈 걸 그랬습니다. 8페이지 바꾼 답은 죄다 틀렸더라고요?

4과목은 기출문제 전부 다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가스 출제자는 정말 God이거든요.
평소대로 출제했다면 위험물 공부하신 분들은 어느 정도 수월하게 문제 푸실 수 있습니다. 가연성 가스, 독성가스, 가스의 특징 등 다양하게 출제되었으며, 저장탱크, 소형 저장탱크, 방호벽, 저장설비 등 관련된 내용이 자주 나오는 편입니다.

개인적인 의견
이번 4과목 문제들은 실기를 대비해서 따로 정리해서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혹 필기에서 어렵게 나온 문제들이 실기에서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전기기사를 공부할 때도 필기에서 뜬끔없이 나온 문제가 다음 실기문제로 출제됐는데 그때 필기문제를 기억해서 푼 사람 빼고는 다 틀렸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 가스계측

가스계측
가스기사 5과목 가스계측은 앞의 과목들에 비해 난이도가 쉬운 편입니다. 기출문제만 돌려도 충분하다 생각할 정도로 빈출 문제가 많은 편입니다. 문제 자체도 어렵지 않으니깐 따로 이론을 보는 것보다 기출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캐리어 가스, 가스 분석계, 제어 방법, 가스미터 고장 종류, 비례 적분 미분 동작 등 용어에 대한 문제들이 많아서 한번 딱 정리해두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가스기사 1회 필기시험 후기 요약
롤러코스터입니다. 가스기사 필기 시험 난이도는 가스 유체역학(쉬움), 연소공학(보통), 가스설비(어려움), 가스안전관리(ㅈ같음), 가스 계측(쉬움)으로 점수는 충분한데 4과목에서 과락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 계획은 필기시험 치고 사전투표 후 카페 가서 신나게 놀 예정이었는데 4과목 과락으로 떨어진 것 같아서 곧바로 집에 돌아와 반려견과 산책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았습니다. 뭘 믿고 놀았던 건지 제 자신에게 실망한 느낌이 들었네요. 정신 차려야겠습니다.

 

가스기사 실기 합격 후기 (비전공자 직장인 독학 공부방법)

 

가스기사 실기 합격 후기 (비전공자 직장인 독학 공부방법)

2022년 1회 가스기사 필기에 합격한 후 필기 만료가 다가오는 2회 산업안전기사 실기를 합격하고 이제서야 3회 가스기사 실기를 합격했습니다. 실기 시험을 치루고 일주일간은 하루 한번꼴로 가

0ham.tistory.com

가스기사 필기 요점정리

 

가스기사 필기 요점정리

이번 글은 유틸리티 자격증 3종 세트 중 마지막 공조냉동기계기사, 에너지관리기사에 이어 가스기사 입니다. 가스기사의 경우 필기와 실기 난이도가 어려운 편에 속하며 기출 비중이 60% 이하인

0ham.tistory.com

가스산업기사 필기 요점정리

 

가스산업기사 필기 요점정리

안녕하세요. 영햄씨입니다. 가스기사와 함께 동시에 많이들 보시는 가스산업기사 필기 총정리 입니다. 가스기사를 보는데 왜? 가스산업기사도 같이 보냐?! 가스기사와 가스산업기사 선임조건이

0ham.tistory.com

 

2022년 대통련 선거 사전투표 완료

그리고 20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완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