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 및 요점정리

by 영햄 2022. 5. 24.
직장인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공부법에 이어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사실 거의 대부분이 비전공자(안전공학 관련x)독학으로 준비하십니다.
본인이 비전공자라고 해서 겁먹지 마시고 책 그대로 암기해주시면 합격할 수 있으니 이 글을 보시고 핵심만 뽑아서 당장 공부 시작하세요.
 
필답형 시험을 친 후 보통 1주일 후 작업형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올해 1회차의 경우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은 13일 1부와 15일 1부, 2부, 3부로 총 4번의 시험이 있었습니다. 본인이 시험을 칠 장소가 13일인지 15일일 것이냐는 정확한 일정은 정해져 있지 않고, 산업안전기사 실기 원서접수할 때 지역별로 작업형 날짜가 다양합니다.
또한 1회 건설안전기사 작업형처럼 5월 7일 필답형 시험, 9일 작업형 시험으로 공부할 시간이 이틀 밖에 없는 경우가 있으니 공부계획을 잘 세우셔야 겠습니다.
 
1분이면 다 읽을 수 있는 글이기에 길어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필답형 망치셨다고 포기 직전이신분들!!!
(이유는 글 아래에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 후기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 후기 (비전공 직장인 독학 공부방법)

2022년 첫 자격증! 어떤 것을 도전을 하셨나요? 저는 이번에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하였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작업형 실기 시험을 치르고 한달이 지나서야 합격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실기책 추천
산업안전기사 실기책 추천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책

이전 글에서 보셨다시피 산업안전기사 실기책은 랑쌤에듀로 공부했습니다.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문제들이 한 권에 모두 수록돼 있으며, 중복이 전부 제거된 상태라서 60페이지 186문제로 굉장히 깔끔합니다. 따로 전설의 12장, 16장, 20장 챙겨볼 필요없이 한 권으로 족하다는 말이지요.
 
문제마다 출제빈도를 표시해둬서 공부할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 우선순위가 될 수 있게끔!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퀴즈랑쌤에듀 네이버 카페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기출문제 퀴즈

필답형과 마찬가지로 랑쌤에듀 네이버 카페에서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기출문제 퀴즈가 올라옵니다. 필답형 시험이 끝난 후 평일에만 퀴즈가 올라오는데 기간이 짧은 대신 오전오후 하루에 2개씩 올라오니깐 총 18문제를 푸실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공부법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법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요점정리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요점정리

우선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을 설명드리자면 시험시간인 1시간, 총 9문제가 출제되며, 동영상을 보고 풀어야 하는 문제 6개 정도와 보지 않고 바로 풀 수 있는 문제 3개 정도 있겠습니다.
 
동영상을 보고 푸는 문제는 영상을 지문을 우선 정확히 파악한 후 영상을 보고 해당되는 내용을 작성하면 되는 것으로 법 그대로 작성하지 않아도 되기에 짧지만 다양한 정답을 미리 외워두면 좋겠습니다.
 
그 외 나머지 문제는 빈칸으로 주어지거나, 필답형처럼 지문에서 묻는 것만 답해주면 되는데 보통 법과 관련된 내용이라서 법제처에 있는 그대로를 작성해주셔야 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방법은 시간이 많은 자없는 자 2가지로 분류시켜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업형 공부할 시간이 많은 자

산업안전기사 실기를 공부할 때는 상당한 기간을 두고 여유롭게 공부했습니다. 필답형을 전부 외우는데 있어서 1달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필답형 시험 2주 전의 1주일은 작업형 문제들을 파악하는데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필답형 공부방법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정리한 자료를 보신다면 필답형 문제가 작업형에 출제된 것은 따로 Q 라고 표시해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필답형을 공부하면서 작업형 문제를 함께 가져갈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그만큼 작업형에서 공부할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정리한 문제가 랑쌤에듀 책을 기준으로 대략 50여개는 됩니다.
 
나머지 136문제 정도는 동영상을 보고 풀어야 하는 문제들로 비슷한 답과 유형들이 계속 돌고 돌아서 한번만 공부하고 답을 정리하신다면 크게 어려움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 따로 설명해드릴게요.)
 
결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1주일 정도 미리 작업형 문제를 파악하고 분류해두자!
 

작업형 공부할 시간이 없는 자

산업안전기사 실기 후기를 보면 필답형 2주 컷, 작업형 3일 컷 등 자극적인 후기가 많을 겁니다.
이는 사람마다 공부스타일이 다르기도 하지만, 돈과 시간 가치를 그저 운에 맡기고 싶지 않는 저는 미리미리 매일매일 여유있게 공부해서 한번에 합격하는 타입으로 절대 도박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9쌀피자 드셔보시면 생각이 달라질 겁니다.
 
만약 본인이 필답형 공부하기도 빠듯하다면, 필답형 시험치기 전까지는 필답형에만 집중해주세요. (단! 작업형 시험날짜까지 5일~7일 여유가 있을 경우, 그게 아니라면 병행하셔야 됩니다.)
 
필답형 시험을 본 후 주말동안 책의 186문제를 씹고 뜯고 맛을 봅니다. 유형 파악비슷한 문제 묶는데 2일이면 충분합니다.(가정이 있으시다면 양해를 먼저 구해야겠죠.)
 
그리고 작업형 시험날까지 에서는 사진과 동영상 설명이 있는 책으로 공부를 해주시고, 그 외의 공간과 시간에서는 다양하게 불러주시는 영햄 9장, 전설의 9장, 랑쌤에듀 9장 등 이걸로 계속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저는 1주일간 집에서는 책으로 공부하고, 출퇴근과 이동시에는 9장으로 계속 읽었습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필답형 문제나 영상이 딱히 필요없는 문제는 9장으로 모두 공부할 수 있고, 영상이 필요한 문제는 집에서 끝낼 수 있어서, 공부시간을 적절히 안배할 수 있습니다.
 
결론! 필답형 시험 후 주말간 빠르게 문제 파악하고 9장과 책을 활용하자!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벼락정리 9장 빈칸.pdf
0.45MB
반응형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벼락정리 9장.pdf
0.46MB
작업형 그림.pdf
0.66MB

 
제가 만든 영햄 9장 자료 랑쌤에듀 책을 기반으로 만들었기에 함께 하시면 훨씬 공부하기 좋을거에요.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전설의 12장 수정판.pdf
6.03MB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전설의 16장.pdf
0.34MB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전설의 20장.pdf
1.60MB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 팁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기출문제 빈칸산업안전기사 전설의 9장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기출문제 정리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기출문제 빈칸

위 9장을 열어보시면 필답형처럼 법 자체를 적어야 할 문제와 각종 연삭기덮개, 위험점, 방독마스크 및 동영상이 필요없는 문제들을 한데 모아뒀습니다. 사실 공부 팁이랄 것이 별거 없고 9장만 건져가셔도 상당한 도움이 되실 겁니다. 
특히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1부는 9장에서 다 나왔다고 보시면 되거든요.
 

문제 유형 파악 및 키워드 묶기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작업계획서지게차 재해발생원인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문제 유형 파악

산업안전기사 작업형은 빈칸, 위험점, 착용해야 할 장비, 재해 원인과 방지대책, 필답형 문제 그리고 동영상을 보고 풀어야 하는 문제 등 다양한 문제 유형들이 있습니다.
 
책을 보실 때 먼저 필답형에서 본 문제들이 있거나, 작업형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법령과 같이 딱딱한 느낌이 드는 정답이 있는 문제를 빨리 파악하셔서 한데 모아두시길 바랍니다.
 
문제에서 명확히 나타내 줄 경우 동영상을 보지 않고도 내가 외운 답을 그대로 작성하면 되므로 따라서 언제 어디서나 문제와 정답 그대로 공부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왼쪽 사진을 보시면 '차량계 하역운반기계의 작업계획서'만 보고도 "아! 이건 필답형 문제에서 공부한건데?" 싶을 겁니다. 이런 문제 유형을 랑쌤에듀 책 기준 9장 안에 다 넣어놨다는 것이고요.
 

프레스 유형 문제

프레스, 위험점, 전기작업, 건설작업, 밀폐공간, 크레인 등 다양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문제 유형을 파악함과 동시에 비슷한 정답, 지문도 함께 모아주세요. 첫번째 사진들은 '지게차', 두번째 사진들은 '프레스', 아래 사진은 '크레인' 키워드 입니다.
 
작업형의 경우 영상이 같아 보이지만 정답이 다른 것도 많이 있기 때문에, 사진과 동영상 설명을 보고 머릿 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리면서 내가 외운 다양한 정답 중 일치하는 답안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사진의 경우 작업자가 페달에 U자형 덮개를 씌워뒀는데도 불구하고 답안에 '프레스를 일시정지할 때 U자형 덮개를 씌우지 않음' 이렇게 쓰면 안됩니다.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크레인 문제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이동식 크레인 문제

크레인 혹은 이동식 크레인의 동영상 문제는 정말 비슷하게 출제됩니다. 다른 문제인 것 같은데 결국 화물에 의해서 사람이 다치는 것으로 정답이 돌고 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한번 공부하실 때 비슷한 유형과 키워드를 묶으시는게 공부하기도 좋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는 겁니다.
 
대충 무슨 말인지 가늠이 잡히실까요?
그리고 잊지마세요. 영상과 전혀 다른 답을 작성할 경우 가차없이 틀린 답이 됩니다.
꼭 영상에 맞춰서 답안 작성해주세요.

구글, 유튜브, 기타 자료 참고하기
구글, 유튜브를 활용하자

작업형을 공부하다보면 생소한 단어들이 정말 많습니다. 물론 현장에 계신 분들은 이미 다 아는 용어들이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수월하지만, 전혀 관련 없는 분야 혹은 취준생에게는 뭔가 싶을 겁니다.
 
배전반, 분전반, 크레인, 리프트, 쐐기, C.O.S, 항타기·항발기, 추락방호망 등 다양한 용어들이 이해가 안된다면 즉시 구글과 유튜브에 검색해보세요. 또한 용어뿐만 아니라 자주 나오는 전주작업이 뭔지 궁금하다면 유튜브에 그대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분명 작업형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억에 오래 남을겁니다.
 
출처. 안전보건공단안젤이 공식 유튜브 채널

안전보건공단안젤이

안전에 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안전보건공단 공식 유튜브 채널입니다. * 업로드된 자료를 우리 공단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수정·편집하거나 이를 활용하여 다른 저작물을 제작하는 것은 저

www.youtube.com

위 영상은 안전보건공단안젤이 공식 유튜브 영상를 참고한 것으로 문제가 될 경우 삭제하겠습니다
 

안전저널 유형별 재해사례 연구

공부하시는 분야마다 관련된 신문이 있습니다. 살펴보시면 각 분야에 맞는 엄청난 정보들이 있음을 알 수 있고 업무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가스는 가스신문, 공조냉동은 냉동공조저널, 에너지는 에너지경제신문, 전기는 전기신문, 소방은 소방신문 등 정말 다양합니다.
산업안전 또한 안전저널이라는 곳이 있는데 유형별 재해사례 연구를 참고하시면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동영상 문제들이 어떤 느낌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겁니다.
 
각종 재해에 따른 재해개요, 재해발생 원인, 안전대책을 볼 수 있는데 마치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문제와 똑같지 않나요?
 
출처. 안전저널 홈페이지

안전저널

대한민국 대표 안전 전문지 - 산업안전보건 동향, 산업재해, 안전관리, 글로벌 안전보건 이슈, 안전관련 인터뷰, 특집 코너 제공

www.anjunj.com

위 사진은 안전저널 홈페이지에서 참고한 것으로 문제가 될 경우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공단. 2022 만화로 보는 기준에 관한 규칙

위 내용은 안전보건공단에서 매년 발간해주는 '만화로 보는 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작업형뿐만 아니라 산업안전기사에서 출제되는 대부분의 문제를 그림을 통해서 법령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구성해뒀습니다.
 
총 153p로 분량이 많아 보이지만 각종 키워드를 그대로 검색하시면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누전차단기를 검색하면 왼쪽과 같이 누전차단기 키워드에 관련된 내용을, 작업발판을 검색하면 오른쪽과 같이 작업발판 키워드를 전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용량이 크므로 아래 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자료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직접 다운 받으셔야 됩니다.
 
출처. 2023 만화로 보는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안전보건자료실 | 전체자료보기

www.kosha.or.kr

위 사진은 안전보건공단자료에서 참고한 것으로 문제가 될 경우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공부방법을 마치며
이 짤의 주인공은 너야 너!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작업형 공부방법에 대해 작성해보았습니다. 글에 랑쌤에듀 산업안전기사 실기책에 대한 내용이 많은데 저는 제가 공부한 책이 좋으면 그 책에 대한 피드백을 전부 남겨놓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의 이패스, 전기기사의 엔트미디어, 소방설비기사의 공하성과 한끝소 등
따라서 괜히 의심이 간다 싶으시면 다른 책 구입하시면 되겠고, 공부방법이라도 파악하셔서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의 초반에 필답형 망쳐서 포기 직전이신 분들을 위해 글을 끝까지 읽어보라는 이유가 바로 위 사진입니다. 필답형에서 55점 중 15점 즉 1/4도 못 맞춘 상태인데, 작업형에서 45점 중 45점을 받아 신의 점수인 통합 60점으로 산업안전기사 실기를 합격했습니다.
 
그만큼 작업형은 문제 자체가 쉽게 나오는 편이고, 신출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동영상 문제가 한정적인 편이며, 실제로 보시면 무슨 2000년대 초반에서 볼 법한 영상이 대부분입니다.
 
'호랑이에게 물려 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
포기하지마시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세요.
 
20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복원

2022년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복원 (5월 15일 1부)

2022년 5월 7일 1회 산업안전기사 실기 필답형을 본 후 1주일 뒤인 15일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1부 8:30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문제 난이도는 아주 쉬움이나 곳곳에 함정아닌 함정을 파둔 느낌

0ham.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보호구 참고 사항

산업안전기사 방진, 방독마스크 표시 사항

금일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1부 2부 3부 작업형 시험이 대체로 쉽게 나왔다고 하네요. 산업안전기사 실기에서 방진마스크, 방독마스크는 은근히 자주 나오는 문제이니 참고해두시길 바랍니

0ham.tistory.com

 

반응형

댓글